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가장 바람직하고
현실적인 길을 제시하는 것이 유켄의 가장 큰 자랑입니다
시티런던대학교 프리마스터 과정 유학 후기 2021.12.09
|
---|
Kaplan International College London (KICL)
Pre-Master's 2 Terms for Business, Law and Social Sciences 1. 영국 석사 유학을 결정하게 된 주요 동기
저는 3년 전 영국 런던에서 어학연수를 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 온 국제학생들과 주로 많은 시간을 보내며 영국 교육 및 문화에 더욱 깊이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특히 영국은 다른 영미권 국가와 비교해 보았을 때 학문적으로 매우 발달되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명성과 교육 수준이 높은 영국에서 더욱 심도 있는 공부를 희망해서 영국석사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 영국석사 진학 전 프리마스터(pre-master’s)를 이수하기로 결심한 이유
처음에 영국 대학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얻을 기회가 많이 없었기 때문에 프리마스터라는 단어가 저에게 매우 생소하였습니다. 그러나 유켄영국유학 매니저님으로부터 자세한 커리큘럼 및 상세한 코스를 안내 받은 후 석사 전 프리마스터 과정을 먼저 이수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프리마스터를 선택한 결정적인 이유는 대학원에서 요구하는 논문 및 에세이와 영어 능력, 프레젠테이션을 사전에 직접 경험하고 공부함으로써 추후 석사 본 과정에서 더 수월하게 공부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프리마스터 과정은 석사 본 과정을 들어가기 앞서 기초를 다지는 것과 같았습니다.
또한 저는 어학연수 10개월 이외에 외국에서 따로 공부를 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더욱더 석사 예비과정이 저에게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런데 카플란 수업에서 만난 친구들 중 대부분은 외국에서 살다 오거나 영어가 매우 유창했음에도 불구하고 석사 예비과정을 선택하였었는데, 그 친구들은 에세이나 논문을 더욱 아카데믹하게 작성하는 법, 전공과 관련된 코스를 통하여 사전 지식을 습득하고자 결정하게 되었다고 들었습니다.
이처럼 런던시티대학교 카플란 인터네셔널 패스웨이 (Kaplan International Pathways) 과정은 영어수업뿐 만 아니라, 전공 관련 수업 및 논문 작성 스킬, 리서치 스킬, 에세이 작성법 등 과 같은 석사 본 과정을 위한 다양한 코스들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영국 교육 시스템에 대해서 미리 적응하기를 원했습니다. 영국 석사의 경우 대부분 1년 과정으로 3학기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년의 짧은 기간이지만 많은 과제량, 심도 있는 수업, 세미나 등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빠른 석사학위 취득이라는 장점이 있으나 1년 내에 모든 학업을 이수해야 하기 때문에 프리마스터를 통하여 사전에 철저한 실력과 지식을 갖추어야 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3. 프리마스터 (pre-master’s) 수업 방식
프리마스터 과정은 주로 아카데믹 영어수업, 리서치 수업, 비즈니스, 그룹 세미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카데믹 영어수업은 대학에서 요구되는 Formal 용어 및 필수 표현들, 즉 에세이 작성에서 활용되는 관련 문장 및 용어 등을 배우는 수업이었습니다. 석사 본 과정에서 라이팅 스킬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영어 수업은 에세이를 어떻게 아카데믹하게 작성할 것인가에 대하여 더욱 집중적으로 다루었습니다. 영어로 논문을 쓰는 과정은 한국 논문 기법과 완전히 다르며, 평소에 영어를 잘한다고 잘 쓰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정해진 틀 안에서 간결하고 아카데믹하게 쓰는 방법을 익혀야만 비로소 좋은 논문을 완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즈니스 수업은 제가 별도로 선택한 수업이었습니다. 사실 저는 본 과정에서 MA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nd development 코스를 공부할 예정이라 비즈니스 수업이 필수적이지는 않았으나, 이 과정이 경제학, 정치학, 국제 관계, 개발 이론 등 다양한 요소를 다루는 학문이기 때문에, 비즈니스 수업이 추후 학문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특히 프리마스터 수업에는 국제 학생들이 많다 보니 주로 글로벌 비즈니스 운영의 차이를 파악하고 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비즈니스를 어떻게 이해하고 조정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배웠으며, 이것은 빠르게 변화하는 국제 비즈니스 환경에서 다양한 문화적, 인종적 특성을 가진 조직을 어떻게 다룰 수 있는지 파악하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리마스터 과정에서 가장 필수적인 리서치(Research) 수업에서는 실제 석사과정을 진행하는 것과 같이 자발적 학습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얼마나 잘 수행하느냐에 따라 당락이 결정됩니다. 그러나, 담당 교수님과 1:1 면담을 통하여 연구에 대한 전반적인 틀을 잡는데 많은 도움을 주셨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특히 리서치 수업에서는 Topic을 선정하는 방법에서부터, 적합한 연구 방법, Literature Review, 데이터 분석 및 각주 표기법까지 연구에 필요한 상세한 요소들을 다룹니다. 1년 과정의 석사 수업은 일정이 매우 타이트하기 때문에 리서치에 관한 세세한 부분 하나하나까지 공부하기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연구에 대한 지식을 갖춘 자와 갖추지 않은 자의 학습 차이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룹 세미나는 보통 수업 전에 학생들이 세미나 주제에 대한 책, 저널 및 논문과 같은 2차 자료를 읽은 후에 그에 대하여 토론을 하는 수업입니다. 주로 비판적 사고를 활용하여 소 그룹 토론을 진행하는데, 토론 마지막에 교수님이 토론 내용에 대하여 개별적으로 질문함으로써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4. 프리마스터 (pre-master’s) 후 느낀 점
가장 좋았던 점은 국제 학생들이 대다수였기 때문에 수업 이외에도 실생활에서 영어를 활용할 기회가 더 많았습니다. 특히, 비영어권 국가에서 온 학생들을 위한 아카데믹 영어 수업이 매주 3일 이상 진행되었으며, 프리마스터 마지막 학기에는 Speaking, Writing, Listening, Reading의 총 4가지 과목의 시험을 통해 저의 영어실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토론 수업과 발표는 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프리마스터 과정은 각 코스마다 수많은 에세이 과제가 있으며, 기한 내에 프레젠테이션과 과제를 끝내야만 했기 때문에 쉴 틈이 없었습니다.
물론 쉽지 않은 과정이었으나, 돌이켜 보면 석사를 진학하기 위한 매우 유익한 과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추후 영국 석사 본 과정을 진학했을 때 학업에 대한 많은 압박감과 두려움을 떨칠 수 있었으며 좋은 학업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City, University of London 공식 에이전트
UKEN 유켄영국유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