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후기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가장 바람직하고
현실적인 길을 제시하는 것이 유켄의 가장 큰 자랑입니다

유학 후기
시티런던대학교 INTO, International Graduate Diploma in Social Sciences and the Arts 유학후기 (City, University

2019.09.02

조회수
825

 안녕하세요 UKEN 유켄영국유학​입니다!

 

City, University of London 시티런던대학교에서

INTO, International Graduate Diploma in Social Sciences and the Arts 석사예비 과정을 졸업한 학생이 후기를 전해주었습니다 :)

 

 

Q. 영국 유학을 결정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요?

3년 전 케임브리지 지역으로 어학연수를 경험하였고, 그 때의 영국 생활이 너무 좋았고, 또 제가 공부하고자 하는 전공인 문화경영을 깊이 있게 공부하기에는 영국이 미국보다 문화적으로 더욱 다양하고 문화산업이 발달되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영국에서 석사학위 과정을 해야겠다고 결정했습니다.

 

 

 

Q. INTO City, University of London에서 International Graduate Diploma in Social Sciences and the Arts 과정을 공부하셨는데, 프리마스터 과정이 어땠는지 설명해주세요.

떠나기 한 달 전, 영국이라는 선진국에 가서 제대로 된 공부를 하러 간다는 흥분감과 설렘이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내가 이 과정을 잘 마칠 수 있을까라는 두려움도 더 컸었던 것 같습니다.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선생님들은 어떤 분들인지, 또 학업 강도는 어떨지 등 궁금한 점도 많았고 조금은 막연하게 런던으로 떠났습니다.

학교에 간 첫 날, 한국인이 그래도 조금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한국인은 저 뿐이었기에 모든 일을 정말 스스로 해야 한다는 두려움이 앞섰습니다. 처음 몇 주 동안은 혼자 끙끙대며 수업 내용이나 과제에 대해 이해를 하지 못했더라도 주변에 물어볼 생각도 하지 않고 스스로 해결하려 하니 놓치는 부분도 많고 힘든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러면 안 될 것 같다고 생각해서 4주차 때부터는 적극적으로 선생님들하고 주변 친구들한테 도움을 구했고, 걱정과는 달리 모두 정말 자기 일인 것처럼 친절하게 해결해주고 따로 불러서 이해시켜주고 하니 친해질 기회와 시간이 많아져서 그때부터는 학교를 정말 재밌게 다녔습니다.  

프리마스터 과정은 과제로 시작해서 과제, 시험으로 끝났을 만큼, 하나의 과제를 제출하면, 또 바로 또 다른 과제 제출하고 시험이 있을 만큼 학업적으로 압박이 너무 심했고, 그러다 보니 새벽 늦게 자는 날이 많았습니다.

과정은 3학기로 진행되고, 학기 당 4개의 수업을 듣는데 논문, 프로젝트 작성에 관한 수업, IELTS 공부와 비슷한 Academic English 수업 그리고 자신의 전공 수업 2개를 듣습니다. Social Sciences and the Arts 과정 같은 경우는 Introduction to Social Science와 Contemporary Approaches 라는 수업을 듣습니다. 이 두 수업은 배운 내용에 대한 에세이를 작성하고 마지막엔 발표나 시험을 봅니다.

마지막 학기에는 종합 시험과 발표 그리고 소 논문 제출이 있어서 어떻게 시간을 보냈는지 모르게 너무나 바빴고 쉴 시간이 없었습니다. 그래도 수없이 많은 과제를 모두 잘 제출하고 좋은 성적으로 과정을 수료하니 뿌듯함을 많이 느꼈고 스스로 정말 열심히 공부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프리마스터 과정이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제 스스로 생각하기에 프리마스터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석사 본 과정을 시작했다면 많이 힘들었을 것 같습니다. 프리마스터 과정을 통해서 에세이를 어떻게 아카데믹하게 작성할 것인가 그리고 어떠한 주제에 대해 어떻게 발표할 것인가에 대해, 끊임없이 수업에서 배우고 실습하고 또 혼자 공부하고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석사 본 과정에 진학했을 때 이런 부분에 대한 부담과 두려움은 많이 없었습니다.

 

 

 

Q. 예술 경영 전공으로 킹스 칼리지 런던도 지원을 하셨는데, 시티 런던 대학교의 MA Culture, Policy and Management 전공으로 최종 진학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2년 전부터 영국 석사 유학을 가게 된다면 킹스 칼리지 런던과 시티 런던 대학교, 두 대학 중 어디에서 공부할까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한창 고민을 하던 중 예전에 케임브리지에서 어학연수를 하면서 우연히 알게된 한국인 공연 기획 사장님이 계신데, 킹스 칼리지 런던을 졸업하셨고, 같은 고민을 했었기에 조언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대학 인지도는 킹스 칼리지 런던이 훨씬 높지만, 시티 런던 대학교의 커리큘럼이 조금 더 다양하기 때문에 배울게 많을 것 같가며 강하게 추천하셨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시티 런던 대학교 진학을 결정했습니다.

 

 

 

Q. 이것만은 정말 좋다! 프리마스터 과정 진학을 고민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코멘트가 있으신가요?

좋은 점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프리마스터 과정이 석사 본 과정의 예행연습과 같습니다. 석사 본 과정 공부에 대한 부담감과 두려움을 줄이고 영어 실력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석사 본 과정 진학하기 전에 프리마스터 과정을 거치기를 추천합니다.

 

 

 

Q. 유켄을 통해 지원했는데 특별히 만족스러웠던 혹은 보완되었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처음 INTO City 프리마스터 과정부터 킹스 칼리지 런던, 시티 런던 대학교의 MA Culture, Policy and Management 과정 지원까지 친절하게 도와주셨던 최윤정 담당자님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프리마스터 과정 시작 후에도 가끔씩 공부 잘 하고 있는지 확인해주시고 응원 해주셔서 덕분에 과정도 잘 마치고 본 과정에 잘 진학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영국 학위과정 전문 유학원

UKEN 유켄영국유학

 

 

이외에도 시티런던대학교와 영국 유학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50여개 영국대학의 한국 공식 사무소인 유켄영국유학으로 문의주세요 :) 

수정 삭제 목록

글 등록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무료상담신청 icon

상담신청

02.2052.1221 평 일09:30 ~ 18:30 (점심시간 12:30~13:30) * 토요일, 주중 야간상담 예약 가능
희망 상담 일시
알게된 경로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