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후기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가장 바람직하고
현실적인 길을 제시하는 것이 유켄의 가장 큰 자랑입니다

유학 후기
뉴캐슬 대학교 INTO Newcastle - International Graduate Diploma in Architecture 건축학 유학후기 (University of New

2019.09.02

조회수
778

안녕하세요 UKEN 유켄영국유학​입니다!

 

University of Newcastle 뉴캐슬 대학교에서

INTO Newcastle, International Graduate Diploma in Architecture 건축학 석사예비 과정을 졸업한 학생이 후기를 전해주었습니다 :)

 

 

저는 한국에서 조경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영국의 석사과정에 지원하기로 결정한 후 여러 유학원을 검색하여 상담을 받았고, 유켄영국유학을 선택했습니다. 석사과정 기간이 1년이라서 영국으로 결정했지만 곧바로 석사과정에서 공부하기에는 영어실력도 부족했고, 적응기간도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박지훈 부원장님의 조언에 따라 석사예비과정을 먼저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많은 석사예비과정 중 건축 관련 석사과정을 대비할 수 있는 INTO Newcastle의 International Graduate Diploma in Architecture 과정에 지원했습니다.

 

 

 

INTO Newcastle의 International Graduate Diploma in Architecture 과정은 디자인, 영어, 논문작성법, 건축이론 수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자인 수업은 조경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적응이 어렵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대학교에서 건축과 관련 없는 전공을 한 친구들은 어려움을 많이 겪었습니다. 전공을 바꾸기 위해 이 과정을 선택한 친구들이 많은데, 이 과정을 통해 스케치 방법도 배우고,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도 배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수업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에도 벅차기 때문에 스케치 방법과 컴퓨터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가르쳐 주지는 않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건축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어떻게 주변환경을 분석하고, 컨셉트를 구성하고, 디자인을 할지 등에 집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필요한 스케치 방법이나 일러스트, 인디자인, 포토샵 등 전문 프로그램 사용법은 미리 익히고 오는 것이 좋습니다. 이 수업들을 통해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방법이나, 표현, 건축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현재 Newcastle University에서 Advanced Architectural Design: Architecture and Cities 전공 석사과정을 진행하면서 느끼고 있는 점은 International Graduate Diploma in Architecture 과정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 석사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습니다.

 

 

 

INTO Newcastle 과정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제가 알고 있던 건축용어를 영어로 접할 수 있어서 석사과정 시작 전에 미리 습득할 수 있었고,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면서 내 아이디어를 영어로 표현해야 하는 것을 걱정했는데 그 점을 보완 할 수 있었습니다.

디자인 방식이 대상지 분석→컨셉트→사례 검토→디테일 디자인 등 한국 대학교 디자인 스튜디오 수업과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건축이나 조경, 디자인 프로젝트 경력이 많다면 석사과정에 바로 들어가도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석사과정 전, 최소 1 term (3개월) Academic English 과정은 강력히 추천하는 바입니다. 왜냐하면 이 영어 수업을 통해서도 건축용어를 접할 수 있고, 이 곳 Newcastle University는 건축과 조경 전공이 굉장히 높은 대학교이기 때문에 학교도서관에 관련 서적이 많아서 책들을 읽으면서 3개월간 영어 표현력을 배우면, 논문작성이나 학교 프로젝트 발표는 충분히 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이 International Graduate Diploma in Architecture 과정을 통해서 새로운 친구들도 만나고, 영어공부도 하고, 영국생활에 대한 적응 기간을 가져서 좋았습니다. 또한, 학교 OPEN DAY에 방문하여 석사과정에서 저를 가르쳐주실 교수님들도 미리 만나 뵙고, 다른 전공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서 선택의 폭이 넓어진 것을 느꼈습니다. 직접 교수님들을 만나 뵙고, 설명을 들어 보는 것은 인터넷으로만, 서류로만 접했던 학과로 진학하는 것보단 낫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OPEN DAY를 통해서 건축과 조경 관련 석사과정 중 Advanced Architectural Design: Architecture and Cities 전공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한국에서도 디자인 수업에서는 항상 “왜?” 라는 질문을 합니다. 내가 왜 이렇게 디자인을 하게 되었는지를 계속 묻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디자인을 뒷받침해 줄 이유와 논리, 사례들, 분석 결과들이 필요합니다. 영국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더 물으면 더 물었지, 덜 물어보지는 않습니다. 저는 그래서 매 과제 마다 “왜?” “이 결과가 나오게 된 과정은?” 이라는 질문을 계속 스스로에게 던지고, 팀원들에게도 물어봅니다. 다른 분들도 자신에게 맞는 전공과 과정이 무엇인지 유켄영국유학 박지훈 부원장님께 질문 드리시고, 상의하시고, 더 많이 조사해 보시고, 심사숙고하시여 원하는 바 이루시길 바랍니다.

 

 

 

 

영국 학위과정 전문 유학원

UKEN 유켄영국유학

 

 

이외에도 뉴캐슬대학교와 영국 유학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50여개 영국대학의 한국 공식 사무소인 유켄영국유학으로 문의주세요 :)

수정 삭제 목록

글 등록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무료상담신청 icon

상담신청

02.2052.1221 평 일09:30 ~ 18:30 (점심시간 12:30~13:30) * 토요일, 주중 야간상담 예약 가능
희망 상담 일시
알게된 경로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