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후기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가장 바람직하고
현실적인 길을 제시하는 것이 유켄의 가장 큰 자랑입니다

유학 후기
노팅엄대학교 PhD Medicine 의학 박사 과정 유학후기 (University of Nottingham)

2019.09.02

조회수
927

안녕하세요 UKEN 유켄영국유학​입니다!

 

University of Nottingham 노팅엄대학교에서

PhD Medicine 약학 박사 과정을 졸업한 학생이 후기를 전해주었습니다 :)

 

 

 

 

 

 

Q. 영국 유학을 결심하게 된 배경이 궁금합니다.

저는 현재는 의과대학에서 영상의학 분야에 소속되어 있지만 학부에서는 신경 과학과 생화학을 중심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재학한 학부 자체가 학과의 구분이 없어서 신경 과학과 생화학 외에도 다양한 수학, 과학 분야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융합적인 연구 분야 중 하나인 Magnetic Resonance Imaging (MRI)과 Spectroscopy (분광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다루는 연구실이 거의 없기 때문에 관련 경험을 쌓기 위해 가까운 일본에 관련 연구실을 찾아 방학 동안 일본에서 연구를 하였습니다.

유학을 고민하기 시작했을 때, 영국을 가야겠다는 생각보다는 제가 연구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명성과 실력이 뛰어난 학교를 지원하고자 했습니다. 현재 재학중인 노팅엄 대학교는 MRI 연구로 노벨상을 받은 학교이기 때문에 제가 진학하고 싶었던 학교 중 하나였습니다. 저는 연구 석사학위 (MRes) 과정으로 노팅엄 대학교에 지원을 하였는데, 인터뷰를 하면서 학부 때 수행한 연구들과 수학, 과학 분야에서 다양한 수업을 들은 덕분에 박사학위 (PhD) 과정으로 입학하는 것을 제안 받았습니다. 이후 PhD 과정으로 오퍼가 나왔고 진학을 원하던 학교였기 때문에 오퍼 수락을 하였습니다.

 

 

 

Q. 영어권 국가에서 공부하는 것이 처음이라고 하셨었는데, 영어로 박사학위 과정을 진행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으신가요? 있으시다면 어떻게 극복하고 계신가요?

Unconditional offer를 받을 수 있는 IELTS 점수는 맞췄지만, 영어로 학습하는 것을 대비하고자 프리세셔널 과정을 선행하고자 했는데, 아쉽게도 학교 규정 때문에 지원할 수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학교에서 Academic writing 뿐만 아니라 Research skills를 위한 다양한 In-sessional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서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노팅엄 대학교 의과대학의 대학원 과정에서는 3개월 이내에 Literature Review를 제출해야 하고, 박사 과정 1년차 때 Postgraduate Research Forum에 Impact poster 를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하는데, 이를 위한 강의까지 따로 있을 정도로 지원이 잘 되어 있는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비영어권에서 온 학생이라면 writing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것은 피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는 영국인 친구에게 어색한 부분을 지적하고 수정해달라고 부탁하기도 했고, 교수님께서 따로 트레이닝을 시켜주셔서 writing을 발전시켜나가고 있습니다!

 

 

 

Q. 대학교 시설, 대학교 학생 커뮤니티, 국제 학생을 위한 학교의 서포트 등 학교에 대해 자세하게 말씀해주세요!

국제 학생을 위한 서포트 중에는 Global Buddy가 있습니다. 노팅엄 대학교 재학생과 같이 어울리며 학교 생활에 보다 더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9월 말 학기 시작 전에 국제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환영 이벤트가 있으니 여기 참석하시면 재학생들에게서 노팅엄에서의 생활 팁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라에서 온 학생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또 노팅엄 대학교는 학생수가 3만명이 넘는 큰 학교이고 그만큼 다양한 Society가 있습니다. 200개 이상의 Society가 존재하니 관심사가 비슷한 학생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학업 스트레스를 풀 수도 있을 것입니다.

노팅엄 대학교는 시티센터와 떨어져 있기 때문인지 넓은 캠퍼스를 자랑합니다. 대표적으로 Park Campus와 Jubilee Campus가 있는데, Park Campus는 말 그대로 캠퍼스 내에 호수와 함께 공원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날씨가 좋은 날에 Park Campus를 산책하면 절로 힐링이 되더라구요! Jubilee Campus는 건물들이 다 독특하게 지어져서 동화 같다는 느낌을 주는 곳입니다. Jubilee Campus에는 호수 안에 분수가 있어 벤치에 앉아 휴식하면 정말 편안함을 주는 곳이기도 합니다. 캠퍼스 안에서 프랜차이즈가 아닌 카페를 쉽게 발견하실 수 있는데 가격이 훨씬 저렴하고 맛도 괜찮으니 카페를 이용하신다면 학교에서 운영하는 카페를 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Q. 노팅엄 지역은 어떤 곳인가요?

노팅엄은 작지만 생활하기엔 불편함이 없는 도시라고 생각합니다. 학교 주변에는 사실 기숙사나 마트 밖에 없지만 시티센터로 나가면 쇼핑몰, 영화관, 그리고 다양한 레스토랑이 있으니 문화 생활을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노팅엄에는 다른 도시와 달리 Tram이라는 교통 수단이 있는데 학생 할인도 있고 전용 도로 덕분에 빠르기도 해서 이동할 때 트램을 이용하곤 합니다.

노팅엄에서 가장 좋아하는 곳은 Old Market Square라는 곳인데 다양한 마켓과 행사가 열립니다. 대표적으로 여름엔 모래사장과 함께 pub이 열리고 겨울엔 크리스마스 마켓이 열립니다. 그 외의 기간에는 로컬 마켓이 열리거나 작은 놀이 동산이 열리기도 합니다.

 

 

 

Q. 노팅엄 대학교의 PhD Medicine 과정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노팅엄 대학교의 PhD Medicine에 수업은 따로 없습니다. 하지만 짧은 과정으로 채워야 하는 학점이 있어서 전 주로 research 관련 코스나 writing 수업으로 Credits을 채우는 편입니다. 그리고 학과 내에서 하는 세미나는 의학 관련임에도 computation neuroscience, psychology 등 다양한 분야와 융합된 주제를 다룹니다. 융합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한 세미나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기초 과학부터 공학, 임상까지 다양하게 공부해야 하고, 선도적인 연구를 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영국의 PhD 과정은 본인만의 연구 주제가 명확한 편입니다. 따라서 한국에 비하면 본인이 하고 싶어하는 연구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출퇴근시간이 자유롭기 때문에 다른 국가의 PhD 과정에 비하면 훨씬 자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PhD Medicine 과정으로 진학할 후배들을 위해, 특별히 해주고 싶은 조언은 있으신가요?

 

앞서 말씀 드렸다시피 정말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학부 때 수업을 듣지 않은 과목이 연구를 하면서 필요한 경우가 정말 많으니 Coursera나 EdX 같은 온라인 강의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 특히 의학의 경우 언제 코딩이 쓰일지 모르니 Python이나 MATLAB은 꼭 배우고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Conference poster, Literature Review, First Year Report 등 글을 쓸 일이 정말 많으니 writing 실력을 늘리고 오시면 조금은 더 편한 대학원 생활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영국 학위과정 전문 유학원

UKEN 유켄영국유학

 

 

이외에도 노팅엄대학교와 영국 유학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50여개 영국대학의 한국 공식 사무소인 유켄영국유학으로 문의주세요 :)

수정 삭제 목록

글 등록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무료상담신청 icon

상담신청

02.2052.1221 평 일09:30 ~ 18:30 (점심시간 12:30~13:30) * 토요일, 주중 야간상담 예약 가능
희망 상담 일시
알게된 경로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