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후기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가장 바람직하고
현실적인 길을 제시하는 것이 유켄의 가장 큰 자랑입니다

유학 후기
리버풀대학교 MSC Accounting 회계학 석사 과정 유학후기 (University of Liverpool)

2019.08.02

조회수
1,149

안녕하세요 UKEN 유켄영국유학​입니다!

 

University of Liverpool 리버풀대학교에서

MSC Accounting 석사학위 과정을 졸업한 학생이 후기를 전해주었습니다 :)

 

 

 

 

 

Q. 영국을 결정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요?

원래 외국에서 한번 살아보고 싶었고 특히 영국에서 오랜 기간 동안 살아보고 싶었습니다. 영국은 유럽 국가 중에서도 영어의 본고장이고, 유럽 여행을 갔을 때 그나마 인종차별이 덜한 신사의 나라라고 생각이 들어 영국에 대해 긍정적인 인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Q. 리버풀 대학교를 선택하신 이유가 따로 있으신가요?

회계 전공 순위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한 대학들을 우선으로 생각했고 리버풀 대학교의 경우 MSc Accounting 과정을 리버풀 캠퍼스가 아닌 런던 캠퍼스에서 진행하였기 때문에 다른 학교들보다 우선순위로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리버풀 대학교 MSc Accounting 과정을 수료하면 영국공인회계사협회 (ICAEW)와 영국공인회계사 (ACCA) 시험의 일부 과목을 면제해주는 것을 확인하고 리버풀대학교를 선택하였습니다. 입학한 후에 알게 되었지만 리버풀 대학교가 ICAEW의 14개 시험 과목 중 10개 과목을 면제해주어 영국 대학 중 가장 많은 과목을 면제를 해주는 학교였습니다.

 

Q. 리버풀 대학교의 리버풀 캠퍼스에서도 MSc Accounting and Finance 을 제공하는데, 런던 캠퍼스를 선택하신 이유가 궁금해요.

런던은 글로벌 금융 허브이고, 리버풀 대학교 런던 캠퍼스는 그 금융 회사들의 중심에 위치해 있습니다. 해외 취업에도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관련 분야의 여러 기업과 쉽게 접촉할 수 있고, 더 많은 일자리 기회를 얻을 수도 있다는 위치적인 장점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Q. 많은 학생들이 런던에서의 유학 생활을 꿈꿉니다. 런던에서의 학업에 대한 장 단점을 설명해주세요.

영국의 수도인 런던에서 살며 공부하는 만큼 작은 도시에서보다는 더 많은 것을 보고 경험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매일 수많은 런던에서 일하는 런더너들을 보며 더 열심히 살고자 하는 동기부여도 되었습니다. 하지만 런던 캠퍼스인 만큼 단점도 있었습니다. 집값이나 생활비, 교통비도 상대적으로 비쌌습니다. 런던 캠퍼스는 하나의 빌딩으로 되어 있고, 도서관은 작게 하나 있지만, 도서관이나 체육시설 등 학교 시설을 본 캠퍼스의 학생들만큼 풍부하게 누리지 못한 아쉬움이 조금 있었습니다.

런던 캠퍼스를 경험한 바로 한 가지 추천 드리자면, 학교와 가까운 기숙사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수업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반까지 종일 진행되고 일주일에 3~4번 수업이 있기 때문에 가까이 사는 것이 편리하고 자습 시간도 많이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리버풀 대학교가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인턴십 등 취업 관련하여 도움을 받아 보셨다면 간략하게 말씀해주세요.

런던 캠퍼스에 있는 커리어팀의 도움을 받아 CV 수정과 인터뷰 연습, 취업 지원에 대한 컨설팅을 받아보았습니다. 커리어팀과 미리 약속을 잡으면 1:1 미팅으로 적극적으로 도와줍니다. 외국인 학생이 더 많은 만큼 현실적으로 조언을 해주고, 영국 내 시스템에 익숙한 영국인으로서 다양한 입사 지원 방법과 팁을 알려줘서 혼자 준비하는 것보다 훨씬 좋았습니다.

 

Q. 영국에서 회계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부탁 드려요.

ICAEW와 ACCA의 과목을 면제해주는 학교, 전공으로 선택하는게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Accounting 이름이 들어간 과정이라 하더라도 학교에 따라 면제권이 없는 학교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세히 보고 시험 면제에 대한 것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리버풀 대학교 MSc Accounting 과정의 경우 비전공자라도 지원이 가능했고, 기초부터 교육을 해주었습니다. 하지만 아예 모르는 것보다는 ‘내가 어느 정도 회계에 재미를 느끼겠구나’ 정도는 알고 지원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회계학 석사학위 과정을 생각 중이시라면 학업기간이 1년인 만큼 1년 동안 고시생처럼 공부하겠다 라고 생각하고 들어오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희 학교 같은 경우는 한 달 걸러 한 번 중간고사와 기말고사가 반복됐기 때문에 학기 중엔 쉴 틈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의 공부를 해야 하는 만큼 건강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Q. 유학을 앞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코멘트가 있으신가요?

저도 많은 고민이 있었지만, 국내에서 공부하는 것보다 더 자발적이고 능동적, 적극적으로 하게 됩니다. 그리고 특히나 원했던 전공을 선택한다면 더 재미있고 더 열심히 하게 됩니다. 그리고 어려운 부분에서도 포기하고 싶다가도 타지에서 영어로 전공 공부를 하는 모습에 자부심이 느껴지며 뿌듯하고 더 열심히 하게 됩니다. 그리고 영국은 절대평가이기 때문에 경쟁이 아니라 서로서로 도와가며 하는 분위기에 힘을 얻었습니다. 다만 타지에서 공부하는 만큼 외롭고 지칠 때도 있고, 세계 어딜 가도 마찬가지겠지만 영국에도 중국인들이 많기 때문에 가끔은 영어보다 중국어를 더 많이 듣게 되어 영국인지 중국인지 싶을 때도 있습니다.

필요한 학용품들, 특히 수정테이프, 포스트잇 정도는 한국에서 넉넉히 사서 가져가길 추천 드립니다. 한국에서는 1~2천원 하는 포스트잇이 영국에서는 종류도 많지 않은데 5~6천원입니다.

그리고 건강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타지에서 혼자 지내는데 아프면 곤란하니 평소 먹던 약도 충분히 챙겨가고, 영양제 섭취도 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소화제, 지사제는 한국 약이 효과가 더 좋았습니다. 비타민은 영국에서 사는 것이 더 저렴하니 쟁여올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유학 생활 중 뭔가 모르거나 도움이 필요할 때, 적극적으로 질문해야 합니다. 간단한 질문을 한다고 해도 그 누구도 그것도 모르냐고 무시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영국에서는 더 당당하고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나서야 무시당하지 않고 좋게 봅니다.

 

Q. 유켄을 통해 지원하셨는데, 특별히 만족스러웠던 혹은 보완되었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중간에 담당해주시는 분이 바뀌었지만 그래도 다들 친절하게 도와주셔서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돌아와서도 잊지 않고 물어보는 질문마다 다 친절히 답변해주셔서 당황하지 않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영국 학위과정 전문 유학원

UKEN 유켄영국유학

 

이외에도 리버풀대학교와 영국 유학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50여개 영국대학의 한국 공식 사무소인 유켄영국유학으로 문의주세요 :)

 

수정 삭제 목록

글 등록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무료상담신청 icon

상담신청

02.2052.1221 평 일09:30 ~ 18:30 (점심시간 12:30~13:30) * 토요일, 주중 야간상담 예약 가능
희망 상담 일시
알게된 경로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