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후기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가장 바람직하고
현실적인 길을 제시하는 것이 유켄의 가장 큰 자랑입니다

유학 후기
리즈대학교 MA Design 유학후기 (University of Leeds)

2019.03.07

조회수
2,035

안녕하세요 유켄영국유학입니다!

리즈 대학교에서 Academic English for Postgraduate Studies를 수료한 뒤,

Design 석사 과정을 밟고있는 하혜진 학생의 수기입니다.

 

학생의 생생한 후기, 함께 볼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디자인유학 전문가인 박지훈 부원장님과 함께 서류준비를 했습니다. 저는 대학교에서 인테리어디자인을 전공했고, 인테리어디자이너로 오래 일했기 때문에 영국에서 디자인 전공으로 가장 높은 대학교 중 하나인 University of Leeds의 MA Design 과정에 쉽게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입학을 앞두고 디자인실력은 충분하다고 생각을 했지만, 과연 이 영어실력으로 석사과정을 무사히 마칠 수 있을지 걱정이 됐습니다. 그래서 합격한 MA Design 과정 입학을 다음 해로 연기했고, 박지훈 부원장님의 강력한 추천에 따라 University of Leeds에서 Academic English for Postgraduate Studies 과정을 먼저 이수하기로 했습니다.

 

2017년 10월부터 2018년 3월까지 6개월 (2 term)간 Academic English for Postgraduate Studies 과정을 University of Leeds의 Language Centre에서 공부했고, 한국에 잠시 돌아왔다가 2018년 9월부터 MA Design 과정을 시작했습니다. 혼자 5개월 정도 IELTS를 공부한 것 이외엔 어학연수 경험도, 영어학원 경험도 없었기에 이 Academic English 과정을 신청하면서도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이 선택은 현재 공부하고 있는 MA Design 과정에 큰 도움이 되는 최선의 선택이었습니다.

 

Academic English 과정은 IELTS 성적 중 Writing 성적을 기준으로 반을 배정합니다. 반은 Level 1부터 Level 4까지 있으며, 3개월 (1 term)동안 공부한 후 Essay와 Presentation을 통해 다음 레벨로 올라갈 수 있는지를 판단합니다. 이 과정은 주로 Writing에 기반을 둔 수업입니다. 저를 비롯한 몇몇 학생들이 Speaking 수업에 대한 문의를 했지만, 담당 선생님들은 석사과정에서는 Writing이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Writing에 주력한다고 했습니다. Speaking과 관련된 수업은 Presentation 방법을 배우는 수업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는 IELTS에서 배웠던 것과 같은 Speaking 수업은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수업 첫날에 IELTS는 진정한 Academic Writing이 아니며, 지금까지 IELTS를 통해 배웠던 건 모두 잊으라고 했던 선생님의 말이 정말 충격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Academic Writing을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배우면서 그 말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의 수업 방식은 현재 석사과정 수업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현재 수업을 무리 없이 따라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Academic English 과정의 가장 큰 장점은 석사과정에서 수없이 제출해야 할 Essay의 다양한 방식들을 배운다는 것입니다. 이는 석사전공과 상관없이 어떻게 Academic Writing을 구상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의견을 표현하는지에 대해 단계적으로 배움으로써, 어떠한 주제의 Essay 과제를 받더라도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는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6개월을 공부한 후 왜 박지훈 부원장님이 이 과정을 강력하게 추천했는지 알게 됐고, 이제는 저도 University of Leeds의 석사과정으로 오는 학생들에게 IELTS 성적과 관계없이 이 과정은 반드시 듣기를 강력하게 추천하고 있습니다.

 

Leeds에는 University of Leeds를 포함하여 3개의 큰 대학교가 있기 때문에 그 만큼 외국인 유학생들도 많고, 특히 아시아 문화권에 대한 친밀도도 높은 편입니다. 그러므로 Leeds에서 생활하는 데에 위험하거나 불편함은 없습니다. 제가 Leeds를 선택할 때 일부에서는 중국학생들이 너무 많아서 영어를 배우는 것에 장애가 될 수 있다고 우려하기도 했으나, 제 경험으로는 오히려 같은 아시아 문화를 통해 받는 편안함과 위로가 더 많습니다. University of Leeds는 영국에서 가장 큰 종합대학교 중 하나이기 때문에 영국인 비율도 다른 대학교에 비해 높습니다. Leeds는 London, Edinburgh, Manchester 등 다른 대도시에 비해 물가와 집세도 저렴한 편이기에 유학생이 생활하기에는 더없이 편한 곳입니다.

 

석사과정이 시작된 후, 수업을 어떻게 따라가야 하는지, 자료는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석사과정 수준에 맞는 Essay는 어떻게 써야 하는지 전혀 감을 못 잡고 당황해 하는 외국인 친구들을 많이 봤습니다. 석사과정에서는 영국인, EU국가인, 미국인들과 동등하게 수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비 영어권 외국인들만을 위한 특혜는 없습니다. 영국의 석사과정은 1년이지만, 이수해야 하는 총 학업양은 2년제 석사과정과 동일하기 때문에 굉장히 힘듭니다. 저의 경우 한 주에 수업이 5개였고, 그에 따른 과제도 최소 2개씩 있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과제 준비와 제출에 따른 시간 관리가 가장 힘들었습니다. 저처럼 긴 Academic English 과정이나 여름에 하는 Pre-sessional English 과정을 경험한 친구들은 석사과정이 시작되고 처음에만 잠깐 힘들었지만 이미 영국식 시스템에 익숙하여 금방 과제 준비에만 몰두 할 수 있게 됐으나, 그렇지 않은 친구들은 첫 Term 내내 시스템과 수업 스타일에 적응하느라 힘들어 했습니다.

 

 

저는 현재 2018년 9월 말부터 12월 중순까지 Design 석사과정 첫 번째 Term을 마친 후, 1월 말부터 시작될 두 번째 Term을 앞두고 있습니다. 많은 친구들이 크리스마스와 새해 사이에 주변 국가로 여행을 다녀오지만, 대부분 1월 초부터 후반까지 시험과 과제 제출이 있기 때문에 1월부터는 다시 공부를 시작하는 분위기입니다. 박지훈 부원장님께서 하신 말씀이 기억납니다. “석사과정에서 방학은 학생들에게 쉬라고 주는 방학이 아니다. 숙제하라고 주는 방학이지”

 

 

리즈 대학교 한국 공식 사무소
UKEN 유켄영국유학
02 2052 1221
 
수정 삭제 목록

글 등록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무료상담신청 icon

상담신청

02.2052.1221 평 일09:30 ~ 18:30 (점심시간 12:30~13:30) * 토요일, 주중 야간상담 예약 가능
희망 상담 일시
알게된 경로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