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후기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가장 바람직하고
현실적인 길을 제시하는 것이 유켄의 가장 큰 자랑입니다

유학 후기
셰필드대학교 Premaster 유학후기 (University of Sheffield)

2016.11.09

조회수
4,185

박하은 컨설턴트님, 안녕하세요. 

셰필드에서 공부하고 있는 조병훈입니다. 

셰필드 인터네셔널 칼리지로 공부하러 오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하여 수기 남깁니다 : ) 

 

저의 경우 원래 3학기 과정으로 진행을 하려다 사정상 4월에 시작하는 2학기 과정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졸업한 따끈따끈한 후기를 간단히 올려 드리겠사오니, 추후 진행하시는 분들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공부한 과정은 Premaster Programme for Business, Law and Social Science입니다. 

3학기와 다르게 2학기의 경우 조금은 타이트하게 수업이 진행됩니다. 모듈을 동일한데 학기가 한학기 적다고 보시면 감이 잡히실 것입니다.  

 

홈페이지에 보시면 모듈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SUS라고 있는데, 다른 곳에서는 EAP라고도 하는 영어 과목입니다. 

이 모듈은 첫 학기말에 전체 시험을 치릅니다. 이때 정말 시험을 잘 봐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 점수들이 나중에 최종 점수로 합산되기 때문입니다. 첫학기에도 에세이를 씁니다만,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편하게 쓰고 피드백 받아서 수정해 가다보면 좋은 점수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종 라이팅 점수는 두번째 학기에 쓰는 리서치 프로포잘에서 결정됩니다. 이건 이따 다른 모듈(리서치 프로젝트)을 설명하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무튼, 첫학기 영어 모듈은 재밌게 하지만 열심히 해두시면 좋을 것입니다. 기본적인 아카데믹 스킬(듣기, 읽기, 쓰기와 말하기)을 다 섭렵하시게 될 것입니다. 

 

Critical Reading이란 모듈이 있습니다. 이 모듈은 첫학기에만 있기 때문에 평가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저널 아티클을 읽고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지를 배우는 모듈입니다. 다양한 역할을 통해 저널 아티클을 분석적으로 보는 방법을 배우고 키울 수 있습니다. 결과 리포트를 낼 때 신경써서 잘 내고 튜토리얼을 활용해서 본인의 약점을 잘 보강하시면 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평가는 두가지 과제로 나눠지는데, 첫번째 과제는 조금 심플할 수도 있지만 튜터의 가이드라인을 잘 따라서 하시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습니다. 비율은 40%입니다. 두번째는 조금 더 심화된 과제로서 3가지 저널 아티클(2개는 주어지고 나머지 하나는 본인이 잘 찾아야 합니다)에 대한 분석적 리딩과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비율은 60%로 스스로 찾아서 해내야 하는 부분이 꽤 큰 비중을 가지고 있지만, 튜터에게 잘 물어보고 확인하면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Social Science란 모듈이 있습니다. 이 모듈도 첫학기에만 있어서 신경을 잘 쓰셔야 합니다. 수업 내용을 말 그래도 사회과학개론입니다만, 철학적 사고를 요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다양한 이론들을 통해 어떻게 연구 방법론을 개발해 활용할 것인가를 배우는 모듈입니다. 이론적인 부분은 상당히 지루할 수도 있고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다양한 책들을 활용하면 재밌게 배우고 따라갈 수 있습니다. 매주1회 강의에 두번의 세미나가 있어서 세미나는 충분히 예습을 하고 가야 참여하기 용이합니다. 준비 없이 가서는 아무 말도 못하고 듣기만 하다 옵니다. 다른 인터네셔널 학생들의 이야기를 말이죠...평가는 학기말에 내는 포트폴리오가 있는데, 모듈 전체 과정을 잘 리뷰해서 정리하시면 됩니다. 모르면 튜터에게 미리 써보고 피드백을 받는 방법으로 하시면 추후 좋은 점수를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리서치 프로젝트란 모듈이 있습니다. 영어 모듈과 동일하게 두학기에 걸쳐져 있습니다. 첫학기에는 리서치란 무엇인가, 어떻게 리서치를 계획하고 준비할 것인가, 리서치 방법론 등에 대해 배우고 두번째 학기에 실제로 리서치 프로포잘을 작성하게 됩니다. 이게 참 중요한 점이 이 리서치 프로포잘을 통해 두 모듈에 대한 평가를 받습니다. 영어쪽으로도 평가를 받고 리서치프로젝트에서도 평가를 받는 것이지요.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발표를 통해 스피킹(영어)에 대한 평가도 함께 받습니다. 첫학기때부터 차근차근 잘 준비해 가면 두번째 학기에 수월하게 리서치 프로포잘을 작성하고 발표할 수 있을 것이며, 두 모듈에서 충분히 좋은 점수를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PDP라고 퍼스날 디벨롭먼트 프로그램이란 모듈이 있습니다. 이 모듈은 아카데믹 어드바이저를 통해 공부 방법론/시간 관리/리딩 앤 라이팅 방법 등에 대해 폭넓게 배우고 익히는 과정입니다. 평가되는 것이 없어서 편하게 듣기도 하지만 추후 웹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것은 유익하고 중요한 편입니다. 

 

두번째 학기에는 전공 과정에 따라 두가지 모듈들을 선택해서 듣게 됩니다. 법, 국제관계, 도시화, 비지니스, 통계학 등입니다. 이 과정은 미리 전공 교과를 경험해보는 기회가 될 수 있어서 매우 유익한 편이었습니다. 주 1회 강의와 2회의 세미나가 있습니다. 첫 학기의 소셜사이언스와 비슷합니다. 물론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또 보람도 큰 모듈들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저의 경우 제 전공인 법을 매우 재밌겠 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물론 시험이나 코스웍(에세이)를 준비할 때는 힘들었지만 그래도 보람있던 모듈이었습니다. 

 

다른 학교도 비슷하게 진행되리라 생각됩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모듈은 영어(ESUS or EAP)이며 그다음으로 중요한 모듈은 리서치프로젝트입니다. 둘 다 두학기에 걸쳐서 배우며 최종 결과물에 있어서 서로 연계가 됩니다. 최선의 노력으로 최고의 결과를 꼭 얻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저는 유켄의 도움과 지원 덕분에, 다행히 지금은 University of Sheffield, School of Law에서 대학원생이 되어 공부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교나 타 학교 대학원 예비 과정에 대해 고민하고 걱정하시는 분들, 언제든 유켄에 문의하시면 좋은 정보와 도움을 얻으실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들 건강하세요!!!

수정 삭제 목록

글 등록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무료상담신청 icon

상담신청

02.2052.1221 평 일09:30 ~ 18:30 (점심시간 12:30~13:30) * 토요일, 주중 야간상담 예약 가능
희망 상담 일시
알게된 경로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