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후기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가장 바람직하고
현실적인 길을 제시하는 것이 유켄의 가장 큰 자랑입니다

유학 후기
본머스대학교 Foundation in Media and Communication 유학후기 (Bournemouth University)

2016.07.25

조회수
3,514
 
학생이름: 윤보람
학교이름: Bournemouth University
진학레벨: 학사예비
과정: Foundation
담당자: 강보미 대리
 
 
 
인터뷰에 응해주신 윤보람씨는 2016년 현재 파운데이션을 Bournemouth University에서 수학 중이십니다.
 
 
Q1. 유학을 가시기 전에, 많은 나라들을 고려하셨을 텐데요, 그 중에서 왜 영국으로 결정하셨는지 궁금합니다. 무슨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요?
 
→제 전공인 TV Production과 관련해서는 영국의 미디어산업이 BBC, Working Title 등으로 매우 유명합니다.
특히 영국은 미디어산업의 역사가 길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영국에서 공부한다면 체계적 인 이론과 함께 미디어의 시대적 흐름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 했습니다. 물론 미국에 비해 학비가 상 대적으로 저렴한 이유도 있었고, 학부과정이 3년이라서 부담감도 적었던 부분을 빼놓을 수는 없지만요ㅎㅎ
 
 
 
Q2.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 하셨고, 또 한국에서 OO로 활동하셨기에 학부 혹은 석사로 바로 진학 하셨을 수도 있었을 텐데 - 왜 파운데이션  과정부터  시작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우선 대학을 졸업한지 오래 되기도 했고 사회에서 일을 오래 했다 보니 실무적인 것 보다는 이론적인 부분에서 탄탄하게 기본기를 다지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심화 수업을 하는 석사는 제게 맞지 않았고 또 학부로 바로 시작하기에는 해외에서 공부를 한 적이 없었기에 언어/ 공부 스킬 등에서 준비가 필요했고요.
또한 제가 입학예정인 본머스 대학교의 현지인지도와 학생들간의 평판도 사전에 가서 직접 조사하고 싶었습니다.
 
 
 
Q3. 영국의 학부 예비 과정인 파운데이션에 대해 궁금해 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보람씨가 직접 경험했던 파운데 이션 과정은 어땠는지 함께 공유해 주실 수 있을까요?
 
→파운데이션은 크게 Language수업과 Academy 수업으로 나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선 Language 수업은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물론 제가 수업내용을 완전히 이해한다기보다, 성실히 한다면 어렵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수업 시간에 모르는 부분에 대해선 반드시 질문을 하시고, 복습을 철저히 하신다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사실 저는 문법이 굉장히 약해서 영어 선생님께 많이 혼나며 공부를 하고 있기는 하지만..ㅠㅠ 선생님들 모두 질문에 성실하게 대답해 주시고 학생들에게 매우 협조적이기 때문에 수업을 따라가는 데에는 전혀 문 제가 없고 수업 내용 자체가 그 동안 유학을 위해 공부해왔던 IELTS 시험과 내용이 많이 유사하기에 적응을 빨리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Academy 수업들은 Language 수업에 비교했을 때, 다소 난이도가 높다고 생각됩니다.
일단 전문이론이 나오기 때문에 용어이해를 위한 예▪복습은 필수입니다. 저는 한국에서 방송국 PD로 일을 해서 전 문 용어에 대한 이해는 다른 학생보다 더 깊을 거라고 생각 했으나, 기존에 알고 있던 용어나 이론들이 영어 또는 영국식 표현으로 달라지는 경우가 있었기에 초반에 조금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또한 포토샵이나 웹페이지 만들기 등 실기에 관한 부분도 배우는데, 아예 완전 기초부터 가르쳐 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관련 스킬이 약간 이라도 있다면 도움이 되고 그게 아니라면 파운데이션 들어오기 전에 기초만이라도 다지고 온다면 수업을 따라가는 데에 크게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면학 분위기는 컬리지 전체적으로 본다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제가 속한 미디어코스는 반 학생이 저 포함 5명이라 거의 그룹과외의 느낌입니다. 학생들 집중도도 높습니다.
다른 반 역시 대부분 15명안팎의 인원이기 때문에 학생수가 많아 산만하다거나 하진 않습니다. 다만, 몇몇 학생들 이 파운데이션 코스가 예비 과정이라고 만만하게 생각하고 오는 경우가 있는데, 파운데이션 코스는 대학 수업을 대 비하는 아주 중요한 코스로 이론적으로도 학부와 매우 밀접한 내용을 가르치고 에세이, 세미나 등 과제와 시험을 대비할 수 있는 스킬을 배우는 과정이라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 됩니다.
추후 본머스 파운데이션을 올 학생이 있다면 파운데이션을 고려할 때, 과정의 중요성도 함께 인지를 하고 오면 더 좋을 듯 합니다.
 
 
 
Q4. 파운데이션 과정이 보람씨에게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시나요?
 
→사실 한국에서 일 경험이 많았기 때문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 라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 현재까지는 도움이 많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에세이나 세미나에 대한 스킬을 배우는 건 큰 도움이 됐습니다. 가령 에세이를 쓸 때
인용을 어떻게 하는지, 자료의 출처 기재 방법 등이 매우 유익했습니다. 다만 Language 수업은 IELTS 시험과 유사한 내용/ 방식으로 수업을 하기에 영어 실력이 매우 높은 학생의 경우 조금 쉽다고 느낄 수도 있을 듯 합니다.
 
 
 
Q5. 본머스 지역은 영국인들의 휴양지임과 동시에 한국분들 에게는 어학연수 지역으로도 꽤 유명해진 곳입니다. 런던이 아닌 본머스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 특징이 있을까요?
 
→저렴한 물가와 교통비, 환경 이라고 생각됩니다. 제가 살고 있는 기숙사만해도, 이 정도의 시설을 런던에서 구한다면 아마 최소 2배는 더 비싸다고 봅니다. 현재까지 만나보았던 본머스 현지 주민들도 너무나 친절했으며 매일 아침 바다를 배경으로 산책을 하는 것이 한국에서 치이는 생활을 했던 제게는 너무나 여유로운 생활의 장점이였구요.
런던에 비하면 물론 작은 도시이기는 하지만 필요한 기반 시설을 모두 완벽하게 갖추고 있고 영국 사람보다 다른 나라 사람+관광객이 더 많은 런던 보다는 영어가 늘기도 편하고 공부에 전념하기도 좋아서 개인적으로는 학생들에 게 최고의 환경이라고 생각 됩니다.
 
 
 
Q6. 현재 기숙사 생활을 하고 계시지요? 기숙사 생활의 장/단점이 있으신가요?
 
→저는 현재 ‘Lansdowne Point’ 라는 2015년 여름에 신축된 건물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시티 센터에서 10분정 도 걸리고 파운데이션을 공부하는 빌딩이 1분 거리에 (사실 1분도 안되요) 있기 때문에 교통비가 거의 들지 않는 다는 데에서 아주 큰 장점이라고 생각 합니다. 신축 건물이라 영국 시설들에 비하면 너무나 좋고 위치도 좋아 여러 모로 생활이 편합니다. 또한 시설/ 방에 문제가 있으면 유켄을 통해서 혹은 제가 직접 불편함을 클레임 할 수 있고 이 클레임들은 매우 빠르게 해결됩니다. 또한 리셉션 직원이 24시간 상주하며 외부인 출입을 철저하게 차단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안전하고 쾌적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학교 친구들과 모여 살아서 아무래도 외로움이 덜 하다는 것 입니다. 물론 개인의 성격 차에 따라 많이 다를 수 있지만 저의 경우, 기숙사에서 중국/아랍 친구 등 매우 다양한 친구들을 사귀었고 그 덕에 학교 생활 이 더 즐거워진 케이스 입니다
  
수정 삭제 목록

글 등록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무료상담신청 icon

상담신청

02.2052.1221 평 일09:30 ~ 18:30 (점심시간 12:30~13:30) * 토요일, 주중 야간상담 예약 가능
희망 상담 일시
알게된 경로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