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 열지않음   [닫기] 

유학후기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가장 바람직하고
현실적인 길을 제시하는 것이 유켄의 가장 큰 자랑입니다

유학 후기
러프버러대학교 파운데이션 과정 후 스포츠 매니지먼트 진학 학생 유학 후기 (Loughborough University)

2024.04.29

조회수
155
Loughborough Uniersity - International Foundation Programme (IFP)
진학 - Loughborough University Bsc Sport Management
 

1.    간단히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러프버러에서 2020년에 파운데이션을 거치고 2021년에 스포츠 매니지먼트학과 학부로 입학하여 현재 1학년을 마치고 군대도 전역하여 2024년 복학을 기다리고 있는 이재원이라고 합니다. 
 
 
2.    영국에서 스포츠 매니지먼트를 공부해야겠다고 결심한 계기가 어떻게 되세요?
 
제가 축구를 너무 좋아해서 직업으로 삼으면 정말 행복한 삶을 살 것 같다고 생각하여 스포츠를 공부하게 되었고, 영국이 세계적으로 축구로 가장 유명한 나라여서 유학을 알아보던 도중, 최근 8년 연속 스포츠 관련 과목 세계 1등이라는 타이틀을 보유한 러프버러에서 공부하기로 결심했습니다. 
 
 
3.    러프버러만 지원하신 것으로 아는데, 러프버러대학교를 원래 알고 계셨나요? 어떻게 러프버러대학교에 지원하게 되었나요? 
 
제가 스포츠를 공부하고 싶어하는 것을 아셨던 아버지께서 제가 중학생 때 러프버러에 대해 조사를 좀 해놓으셨고, 성인이 되어서 직접 유학 준비를 하기 위해 우연히 강남 모나코 스페이스에서 열린 영국대학박람회에 참여하여, 소중한 인연인 최윤정 실장님을 알게되어 유학을 순차적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유켄영국유학에서 너무나 많은 조언과 도움을 주신 덕분에 정말 순조롭게 영국까지 갈 수 있었고 지금도 항상 유켄영국유학에 좋은 기억을 가지고 있어 관련 행사가 있으면 참여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4.    러프버러대학교의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어떤 부분에서 도움이 되었고 어떤 부분을 향상시킬 수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파운데이션 당시 스포츠 사이언스와 매니지먼트를 기반으로 한 모듈을 들었었고 전반적으로 학교에서 이 두개를 배워보고 학부에서 뭘 할 지 선택해 보라는 시간을 줬던 느낌이었습니다. 영어가 미숙한 학생들이 많았던 과정인 만큼 영어 수업도 있었고 에세이를 쓰는 방법 등 학부를 시작하기 전 기초를 다져보는 시간이어서 학부에서 생활하는데 아무 지장없이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5.    고등학교때까지는 한국에서 일반 초중고등학교를 다니셨다고 하셨는데, 고교 성적은 어느 정도였고, 영어 실력은 어느 정도였나요? 한국 교육 시스템과 비교하였을 때, 영국 교육 시스템의 특징이나 장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학업을 하는데 있어 특별히 어려웠던 부분은 없었나요?
 
저는 인문계 고등학교를 나왔고, 인서울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해서 내신 공부를 열심히 했었습니다. 내신도 2.3정도였고 숭실대 경영학부를 진학하였는데 영국에 정말 가고 싶어서 휴학하고 유학을 준비했었습니다. 국영수 중 영어를 가장 잘하였고, 저는 어릴 때부터 축구를 좋아해서 그런지 서구권 문화에 항상 관심이 많았던 아이였습니다. 한국 고등학교, 대학과 비교하여 영국의 교육에 대해 말씀드릴 것 같으면 한국처럼 치열하지 않고 좀 더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특히 러프버러는 대다수의 학생이 본인만의 스포츠를 하나 갖고 있는데, 저는 공부도 하면서 스포츠 대회에 나가며 입상을 하는 친구들이 정말 부럽고 존경스러웠습니다. 영국 학생들은 한국처럼 성적 맞춰 오는 그런 느낌이 아닌 본인이 정말 공부해보고 싶은 것을 배워 그 분야로 취업하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6.    예비 파운데이션 학생들에게 줄 수 있는 팁이 있나요? 
 
영국식 영어가 처음엔 정말 당황스러울 수 있어서 영국 영어에 대해 좀 익숙해진 상태로 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 넷플릭스 같은 OTT에 영국 TV 쇼들도 유명하기 때문에 미리 영어 연습을 하시면 좋고, 저는 BBC에서 방영했던 셜록 홈즈를 많이 본 것 같습니다. 나머지는 영국에 직접 와서 배우는 느낌이라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7.    러프버러대학교 스포츠매니지먼트 학부 1학년을 마치고 난 소감은 어떠한가요? 또한 스포츠 분야에 특화된 커리큘럼이 있었나요? 
 
학교가 정말 스포츠에 열정적이구나를 느꼈습니다. 일단 스포츠 시설들이 세계적으로도 손꼽힐 정도로 좋은 시설이 많고, 저 같은 비 선수 출신 운동인들에게도 많은 참여 기회를 줬던 것 같습니다. 학교 수업은 스포츠마케팅, 스포츠 코칭, 어카운팅, 등등 실질적으로 필드에서 사용되고 있는 과목들이 많이 있었고 난이도는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학교 내부에서도 스포츠와 관련된 봉사활동 기회가 정말 많아서 잘 참여했고, 유명한 스포츠 이벤트 봉사활동들도 학교 웹페이지를 통해서 쉽게 접할 수 있어서 한국에서는 알기도 힘든 정보들을 많이 접하고 경험했었습니다.
 
 
8.    파운데이션 과정과는 난이도가 확연히 높은가요? 파운데이션 과정에서의 학업이 도움이 되었나요? 
 
파운데이션은 일정 점수만 넘기면 통과이기 때문에 공부할 때 부담이 적었는데, 학부에서부턴 직접 인턴을 지원할 때 점수를 넣고 하기 때문에 긴장감을 가지고 공부하였습니다. 파운데이션보다는 확실히 무게감이 있었던 것 같고 파운데이션에서 배웠던 에세이 스킬이나 영어 작문 등을 잘 활용하여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9.    러프버러대학교가 스포츠 관련학과로 명성이 높잖아요. 실제로 그 명성을 느낄 수 있었나요? 예를 들어 유명 인사를 Guest lecturer로 초빙한다든지, 스포츠 분야 Placement, Internships 기회가 어느 정도 있다든지 등 스포츠와 관련하여 타 대학과 차별화 되는 점이 궁금합니다.
 
학교가 확실히 많은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있는 것 같았고, 스포츠 계에서 실제로 활약하고 있는 유명한 사람들을 초청하여 강연 해주는 시간도 있었습니다. 학교 이름 값도 있어서 스포츠 회사나 팀 인턴도 다른 대학에 비해 잘 가는 것 같았고, 저도 곧 Placement를 하고 싶은 입장으로서 봤을 때 학교에서 최대한 학생들을 도와주려는 노력을 하는 것 같습니다.
 
 
10.    파운데이션 과정을 같이 들었던 친구들은 국적이 어땠나요? 영국 입국 초반엔 팬데믹이 극심한 때 여서, 대부분 온라인 수업을 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에 많은 활동에 제약이 있었을 것 같은데, 외국인 친구들을 사귀는 팁이 있을까요? 
 
저는 파운데이션 수업에선 주로 아시아계, 중동계 친구들이 많았지만 학부 진학 후 기숙사는 러프버러 1학년 학생들이 쓰는 플랫에 배정되어서 영국인 친구들을 많이 사귈 수 있었습니다. 학교 내 스포츠 프로그램들이 잘 되어있어서 운동을 하며 친구들을 사귈 수도 있고, 동아리나 스포츠 팀에 들어가게 된다면 소셜 활동을 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제 친구가 회장이어서 우연히 spikeball society에 들어갔었는데 친구를 많이 사귀고 대회도 같이 나가 재밌는 경험들을 많이 했습니다.
 
 
11.    러프버러대학교나 같은 학과에 한국 사람이 어느 정도 있는지 아시나요? 한인회 같은 것이 있나요? 
 
군 휴학 전에 러프버러에 한국인이 40-50명 정도 있었고, 스포츠 매니지먼트학과에는 한 7명정도 있었습니다. 한인회에서도 일주일에 한번씩 축구를 했고 가끔 모여 사교활동도 했었는데 재미있었습니다. 선배님들 통해서도 좋은 팁들도 얻을 수 있었고 저도 다시 돌아가면 열심히 참여해보려고 합니다.
 
 
12.    러프버러 생활은 어떠한가요? 도시 규모, 치안 및 물가, 다른 도시로의 이동 등 여러 방면에서 궁금합니다.
 
러프버러는 작은 타운인데 정말 안전하고 생활하는 데 문제 없었습니다. 레스터랑 노팅엄 두 개의 큰 도시가 주변에 있었고 런던까지도 기차로 한시간에서 한시간 반이면 갈 수 있었습니다. 영국은 식료품 가격이 정말 괜찮아서 돈을 많이 쓸 일이 없었고 주변에 East Midlands Airport, Birmingham Airport가 있어서 해외여행 가기에도 정말 쉬웠습니다.
 
 
13.    한 달 용돈은 얼마나 사용하셨어요? 생활비를 절약하는 팁이 있다면요? 
 
저는 450-500 파운드 정도 받았고 꾸준히 남아서 저축도 소소히 했습니다. 여행 갈 때만 용돈을 조금 더 받았었는데 크게 지장 없었습니다. 1학년때 주로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였는데 자전거가 정말 많이 도움되었고 무조건 강력 추천합니다. 음식은 주로 해먹었었는데 Tesco랑 Sainsbury가 비싸게 느껴지신다면, Lidl이랑 ALDI도 있어서 싸게 식료품을 살 수 있었습니다. 제가 술, 담배를 안 해서 외적으로 돈을 쓸 일이 여행 말고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14.    학교 생활 이후의 여가 시간은 어떻게 보냈는지 궁금합니다. (스포츠나 동아리, 근교 여행 등)
 
러프버러 수요일은 스포츠 데이라고 해서 수업이 일찍 끝나고 참여할 수 있는 스포츠 경기들도 많았습니다. Gym도 너무 잘되어있어서 운동을 꾸준히 하는데 도움이 되었고 크리스마스나 이스터 홀리데이 때 여행을 갔었습니다. 
 
 
15.    몇몇 영국 대학의 경우 군 휴학이 쉽지 않다고 하는데, 러프버러대학교의 군 휴학 및 복학 절차가 궁금합니다. 
 
군 휴학은 Leave of Absence 서류만 받아서 작성하니 바로 휴학 신청을 해 주셨고, 복학도 질문을 최근에 드렸었는데 CAS Letter 받아서 비자 신청만 하면 된다고 하셨습니다. 
 
 
16.    영국 대학은 2-3학년 성적이 최종 성적으로 반영되기도 하고, 인턴십 기회가 있어 중요한 시기인데, 복학 후 계획이 궁금해요.
 
공부도 물론 열심히 해야겠지만 학교에서 주어지는 좋은 기회들을 활용하여 봉사활동에 열심히 참여할 것이고 Placement를 정말 하고 싶어서 그에 대한 준비도 철저히 해갈 것 입니다. 군대에 있으면서 러프버러가 너무 그리웠고 좋은 기억으로 잘 버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돌아가면 이제 진짜 제 꿈을 펼칠 수 있는 시간이라 무엇이 되든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살아 갈 생각입니다. 
 
 

Loughborough University 공식 에이전트
UKEN 유켄영국유학

 
수정 삭제 목록

글 등록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무료상담신청 icon

상담신청

02.2052.1221 평 일09:30 ~ 18:30 (점심시간 12:30~13:30) *평일 18시 30분 이후 상담 사전 예약 가능
희망 상담 일시
희망 상담 방식
유학 희망 과정
알게된 경로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