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후기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가장 바람직하고
현실적인 길을 제시하는 것이 유켄의 가장 큰 자랑입니다

유학 후기
영국유학 셰필드대학교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 후기

2020.09.09

조회수
478




UKEN 유켄영국유학 입니다 :)

오늘은 셰필드대학교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을 거친 후 같은 대학교 1학년으로 진학한 학생의 영국유학 후기를 소개합니다.



1. IB를 공부했던 학생으로서 셰필드대학교에서 영국 파운데이션을 공부하기로 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셰필드대학교 영국 파운데이션을 공부했던 각오가 남달랐을 것 같아요. IB와 비교했을 때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은 어떻게 달랐나요?

(난이도, 교과 커리큘럼, student activities 등을 좀 더 자세하게 느낀 대로 비교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미 British School에서 IB 과정을 다 끝내고 영국 파운데이션을 해서 그런지 솔직히 말해서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은 그렇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기계공학으로 이미 과를 정하고 영국 파운데이션을 시작했고 Physics & physical engineering이라는 과정을 밟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수업이 AES, Physics, Pure maths, Applied maths, Academic lab skills, Academic success로 총 6가지였습니다. AES는 영어고 Pure maths는 수학, Applied math는 물리를 응용한 수학, Academic lab skills는 실험 및 실험 후 리포트를 쓰는 법을 배우고 마지막 Academic success는 영국 파운데이션 하는 동안의 생활 및 셰필드대학교 진학에 대해서 상담하는 시간입니다. 영어는 문학이 아닌 기본적인 것들만 배우기 때문에 저처럼 국제학교에 다니던 학생들은 영어 공부는 굳이 안 해도 쉽게 통과할 거 같습니다. 물리와 수학도 이미 IB에서 배웠던 거라 수업 시간에 배운 걸 조금만 자습하면 쉽게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난이도는 10학년에서 11학년 때 배운 IGCSE와 12학년에서 13학년 때 배운 IB 딱 중간인 거 같습니다. 2주에 한 번씩 Progress Test라고 피드백만을 위한 간단한 시험을 칩니다. 조금만 자습하면 쉽게 따라갈 수 있습니다. 오히려 출석률이 문제였는데 최소 출석률이 매주 80%인데 늦잠을 자거나 까먹거나 몰라서 일주일에 수업을 2번 이상만 빠져도 80%를 못 채웁니다. 출석률이 저조하면 경고를 받는데 총 3번까지 받고 그다음부터는 학교 성적 및 행실에 따라 퇴학 조치를 할지 셰필드대학교에서 결정합니다. 저는 3번째 경고까지 받았는데 그다음부터 열심히 다녀서 겨우 통과했습니다.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은 출석만 열심히 해도 반은 먹고 갑니다. 추가 수업에 대한 공지나 학교 관련 자료들은 학교 이메일로 보내거나 MOLE이라고 하는 학교 웹사이트에 다 있으니 자주 확인해야 합니다.



2. 같이 수업하던 학생들의 백그라운드는 보통 어땠나요? 학생들 나이, 국적 비율은 대부분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학생들 나이는 18세에서 21세까지 봤었고 국적 비율은 80%가 중국인, 15% 정도가 아랍인, 그리고 나머지 5% 정도가 저를 포함한 기타 국적 학생 (멕시코, 스리랑카, 인도, 싱가폴, 브라질 등등)'이었던 거 같아요. 한국인은 제가 굳이 찾지 않아서 그런지 1~2명 정도 말고는 보지 못했네요. 중국인 학생들은 영어를 대부분 잘 못 하고 아랍인 및 다른 국적 애들이 영어를 유창하게 잘하더라고요. 당연한 얘기지만 중국인은 중국인들끼리 몰려다니고 아랍인은 아랍인들끼리 몰려다녀요. 그래도 아랍인 학생들은 영어라도 할 줄 알아서 전 주로 아랍인 친구들을 많이 사귀었습니다.



3. 일반적인 하루 루틴은 어땠나요?

(언제 일어나서 보통 셰필드대학교에 몇 시까지 가고, 과제는 항상 많았는지, 자습은 보통 몇 시간씩 얼마나 투자했는지 등, 소소한 것까지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보통 평일 대부분을 9시에 영국 파운데이션 첫 수업이 시작합니다. 셰필드대학교 기숙사에서 학교까지 거리가 걸어서 5~15분밖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저는 아침 먹고 샤워하는 시간을 넉넉하게 잡아 8시에 매일 일어났습니다. 영국 파운데이션 스케줄은 날마다 다른데 하루에 한 수업만 하는 날도 있고 많으면 4개까지 했었습니다. 수업 시간은 각각 1~2시간 사이였습니다. 보통은 영국 파운데이션 수업이 오후 4시쯤에 끝나고 길면 6시까지 하는데 그사이에 스케줄에 따라 1~2시간 정도 여유 시간이 남기 때문에 그 시간 동안 집에 가서 쉬거나 다른 걸 해도 상관없기 때문에 고등학교에 비하면 매우 여유로웠습니다.

셰필드대학교 과제는 보통 매일매일 자습용 문제 풀이를 줍니다. 그렇게 빡빡하지 않고 하고 싶으면 하고 안 하고 싶으면 안 해도 됩니다. 하지만 최종 점수에 반영되는 몇몇 중요한 과제들이 있는데 셰필드대학교에서 그런 과제들을 모든 과목에서 특정 주에 몰려서 주기 때문에 그때는 좀 바쁩니다. Term마다 2번 정도 있었던 거 같네요.

자습은 솔직히 말해서 그렇게 열심히 안 했습니다. Term 1 에서 Term 2까지는 쉬웠기 때문에 거의 공부를 하지 않아도 모든 시험에서 80~90% 정도는 받았고 Term 3 에서부터 좀 어려워졌습니다. Term 3 때도 열심히 하지는 않았지만, 일주일에 3~4시간 정도는 자습했습니다. 시험은 그렇게 어렵지 않았기 때문에 시험보다는 중요 과제들에 더 시간을 많이 투자했습니다.



4. 셰필드대학교 영국 파운데이션을 특별히 선택했던 이유가 있었나요? 그리고 다른 대학교로 가지 않고 그대로 셰필드대학교 1학년으로 진학을 결정하셨어요. 셰필드대학교여야만 했던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요?


영국 파운데이션을 통과하면 그 점수로 원서를 따로 제출해 다른 대학교에 지원이 가능한 거로 알고 있습니다. 점수가 좋게 나오면 더 좋은 대학교로도 지원할 수 있고요. 하지만 셰필드대학교는 셰필드 영국 파운데이션과 연계되어있기 때문에 굳이 원서를 제출하지 않고 영국 파운데이션만 통과하면 확정으로 진학할 수 있습니다. 셰필드대학교 자체도 전 세계 100위 안에 드는 학교고 영국 안에서도 옥스퍼드, 임페리얼, 케임브리지, 맨체스터 등등 여러 명문대가 포함된 러셀 그룹의 멤버이기 때문에 좋은 대학교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셰필드 도시 자체도 학생들이 살기 좋은 도시이기 때문에 저는 셰필드대학교를 선택했습니다.



5. 셰필드라는 도시는 한국인들에게 크게 알려진 도시는 아니어서 좀 생소하기도 해요. 셰필드 도시의 장점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우선, 제가 가본 영국에 있는 대도시들에 비해서 물가가 훨씬 쌉니다. 셰필드는 대도시라고는 말하지 못하겠지만 그렇다고 작지도 않습니다. 한국으로 치면 울산 정도의 규모인 거 같네요. 돌아다니면서 그렇게 관광하거나 볼만한 건 없지만, 셰필드대학교로 유명한 도시라 그런지 학생들이 살기에는 정말 좋아요. 어디를 가나 학생 할인을 해줘서 돈도 많이 아낄 수 있고 국제 학생들에 대한 대우도 좋습니다. 셰필드대학교와 City Centre가 가까워서 걸어 다니기도 좋고요. 그리고 셰필드대학교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게 도시 자체가 지리적으로 잉글랜드의 중심부에 있어서 다른 도시나 지역으로 여행 가기가 정말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기차를 이용해서 런던이랑 맨체스터를 주로 놀러 갔는데 기차 시설도 잘되어있고 비용 자체도 감당할만했습니다. 맨체스터행 왕복 티켓은 10파운드 정도 했고, 런던 행 왕복 티켓은 50파운드 정도 했습니다. 기차 티켓 끊는 건 Train line이라는 앱을 통해서 온라인으로 편하게 가능합니다. Railcard라는 앱을 다운받으면 학생용 기차 할인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 저처럼 영국에 있는 다른 친구들을 자주 만나거나 영국 여러 곳을 돌아다니고 싶다면 1년 또는 3년 멤버십을 끊으면 기차 티켓에 쓰는 비용을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6. 홀로 외국에서 영국유학 생활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일 텐데, 외국 생활을 해 봤어도 홀로 지내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었을 거라 생각이 들어요. 영국유학 생활을 하면서 힘들었던 순간이 있으셨나요? 어떻게 극복하셨는지 궁금해요.


저는 셰필드대학교 기숙사에서 en-suite라고 하는, 방과 화장실은 따로 쓰지만, 주방은 공유하는 방을 골랐는데 룸메이트들이 다 중국인들이라 말도 잘 안 통하고, 걔들이 주방에서 먹고 치우질 않아서 주방에 벌레들이 알을 낳고 냄새도 심해져서 일 년 동안 셰필드대학교 기숙사 생활하면서 식기 도구 설거지 할 때는 빼고 주방에 들어갈 엄두도 나지 않았습니다. 냉장고 및 모든 주방용품들을 공유하기 때문에 요리는 생각도 못 하고 대부분 3분 요리나 배달음식 시켜 먹었습니다. 어느 기숙사를 가든 기숙사 방을 고를 때 꼭 개인 주방이 있는 studio 방을 추천합니다. 가격이 당연히 더 비싸지만 다른 셰필드대학교 studio에 사는 친구들 방을 방문해봤는데 가격 대비 훨씬 낫습니다. 매일 배달 음식 시켜 먹는 게 돈이 더 나가요. 그래도 en-suite 방을 고르겠다면 배달 앱은 Uber eats 추천합니다. 그거 말곤 영국유학 중 딱히 힘들었던 건 없었고 모르는 게 있으면 대부분 친구나 선생님들한테 물어봐서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7. 유켄영국유학을 통해 영국유학을 지원하셨는데, 특별히 영국유학 준비 중 만족스러웠던 혹은 보완되었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박진실 매니저님 덕분에 생각보다 쉽게 셰필드대학교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만족도 하고요. 지금까지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셰필드대학교 공식 에이전트,

UKEN 유켄영국유학

수정 삭제 목록

글 등록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무료상담신청 icon

상담신청

02.2052.1221 평 일09:30 ~ 18:30 (점심시간 12:30~13:30) * 토요일, 주중 야간상담 예약 가능
희망 상담 일시
알게된 경로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