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후기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가장 바람직하고
현실적인 길을 제시하는 것이 유켄의 가장 큰 자랑입니다

유학 후기
영국 UCL대학 경영과학 재학생 유학후기 University College London, Management science

2020.08.19

조회수
382




안녕하세요 UKEN 유켄영국유학입니다. 

오늘은 영국 UCL 대학의 경영과학 전공에 재학중인 학생의 유학후기를 공유 드려요. 

글 하단에서 UCL 입학 방법, 자주하는 질문, UCL 입학 시험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niversity College London 

BSc Management Science 


1. 영국 유학을 결심한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저는 아빠의 직업으로 인해 주재원으로 영국에 가게 되었어요. 제가 선택했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가게 되었는데 영국 유학의 장점이 있다면 한국과 같이 문제 풀기 위주의 학습이 아닌 스스로 생각하고 한 문제에 대해 다른 친구들과 이야기 할 수 있는 시간이 많다는 점이에요. 그렇다고 해서 결코 배우는 수업들이 널널하다던가 시험이 쉬운 것도 아니라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결국 시험 대비를 할 때에는 문제도 풀어야겠지만 시험 자체가 거의 다 서술형으로 나오기 때문에 하나의 정답만을 찾기 보다는 다양한 답변이 존재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것 같아요. 또한 수능과 같은 최종시험에서 시험 자체만 평가되기 보다는 리포트를 쓴다든지 수행평가처럼 다른 과제들도 제출하기 때문에 시험에 대한 부담이 덜해요.



2. University College London 은 런던에 소재하고 있죠, 런던에서의 학업에 대한 장, 단점을 말씀해주세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집중이 더 잘되는 것 같아요. University College London 영국 UCL대학교가 런던에 있다 보니 대학교 건물들이 런던 곳곳에 있어요. 수업 받을 때 걸어 다니면서 경치도 보고 구경하면서 스트레스를 풀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저는 공부할 때 음식이 큰 작용을 하는데 한국 음식도 쉽게 구할 수 있고 개인적으로 다른 영국 지역보다 음식이 가장 맛있는 거 같아서 먹는 문제로 하는 고생은 덜 한 것 같아요. 

UCL대학을 포함 런던에 좋은 대학교들이 많다 보니 서로 같이 활동하는 경우도 있어서 배울 점이 많아요. 또한 큰 도시이다 보니 바쁘게 돌아가고 활발한 느낌이 들어 이에 자극 받아서 더 열심히 생활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반면 조용한 곳을 선호하는 학생이라면 런던이 잘 안 맞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은 들어요. 또한 런던이 번화가이고 가볼 곳, 놀 곳들이 많다 보니 공부를 소홀히 하고 학교에 잘 오지 않는 친구들도 있어요.



3. 왜 University College London 을 선택하셨나요?


솔직하게 답하자면 UCL대학이 제가 썼던 대학교 중 가장 좋은 대학교였기에 선택했습니다. 

또 제가 선택한 Management Science 전공이 경영을 문과가 아닌 이과 관점에서 공부할 수 있다는 점, 옛날부터 가르쳐 오던 경영이 아닌 21세기 맞춰진 data와 기술에 중점을 둔 경영학과라는 점에서 가장 끌렸던 것 같아요. 

영국 UCL대학은 큰 대학교인 만큼 동아리 활동, 대학교에서 career면으로 주는 도움도 크고 무엇보다 외국인 학생 비율이 엄청 높아서 영국 사람들뿐만 아니라 다른 외국인들과도 교류할 수 있어요. 또한 저는 런던에서 대학교를 다니고 싶었던 마음이 엄청 컸어요. 수도니깐 대학교 외에 할 수 있는 활동들도 많을 것 같았고 한국으로 갈 때 비행기를 여러 번 안 갈아타도 돼서 꼭 런던으로 가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4. UCL대학의 Management Science 수업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한국학생들에게 조금 생소한데 어떤 전공인지, 어떤 과목들을 들었는지, 그 수업의 난이도는 어땠는지, 주에 얼마나 수업을 들었는지 등이요.


쉽게 설명하자면 기존에 있던 경영이 아닌 21세기에 맞추어진 경영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경영에 대해서도 배우지만 data, coding 등에 많은 취중이 되어있고 경영에서 technology의 중요성을 엄청 강조하며 여러 technology에 대해서도 배우게 돼요. 문과라기 보다는 이과에 더 가깝고 사실 문이과 다 한다고 생각하면 될 거 같아요! 문제도 많이 풀지만 리포트 읽고 쓰는 것도 많기 때문에요. 실제로 학위도 BA가 아닌 BSc 입니다.

학년마다 다르겠지만 1학년 때는 일주일에 2시간 렉처 4개, 2시간 세미나 4개로 총 16시간 수업을 들었어요. 하지만 수업 외로 해야 할 과제가 엄청 많아요. 과목별로 과제의 percentage는 높지 않지만 과제 양은 엄정 많았어요. 

그리고 저희 faculty가 engineering sciences인데 모든 engineering sciences faculty 학과들은 횟수는 다르지만 scenario week라는 것을 해요. Management Science는 한 텀에 두 개의 scenario week가 있는데 일주일 동안 canary wharf에서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팀원들끼리 같이 해결하면서 발표하고 리포트를 쓰는 활동이에요. 다들 한 번씩 scenario week를 하면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멘붕(?) 오지만 확실히 teamwork도 기를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1학년 때에는 consulting, data 위주로 다뤘어요.


1학년 때 배우는 과목으로는 Business Economics 1, Business Economics 2, Data Analytics 1, Art and Science Of Management, Critical Analytical Thinking, Behavioural Science, Calculus, Linear Algebra 이렇게 들었어요. 경제는 microeconomics였고 data analytics는 R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했어요.

2학년 때는 Data 관련 과목들이 더 많다고 들었고 python을 배우는 걸로 알고 있어요. 수학은 확률과 통계를 배우고 finance수업이 생기고 경영 관련은 design이라는 수업을 배운다고 들었습니다.


이처럼 영국 UCL대학에서는 항상 수학, 경영, 데이터와 관련된 과목을 배우고 난이도는 높은 편이에요. 특히 coding을 한 번도 안 해봤으면 헤맬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1학년 시작 전 조금이라도 코딩을 보고 오는 편이 좋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어요. 경제를 이미 배웠던 친구들이 많기에 한 번도 안 배웠다면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어요 수업을 이미 알고 있다는 가정 하에 가르치실 때가 있어서요. 수학은 사실 어렵지는 않았는데 고등학교 때 수학을 어려워했던 친구들은 어렵다고 했어요. 미적분과 백터를 어느 정도 할 수 있다면 큰 상관은 없을 거 같아요.



5. University College London 진학 후 학업이 힘들다고 걱정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학년별 진학률이나 졸업률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University College London 학과마다 다르겠지만 학업량이 매우 많고 어려운 것은 사실이에요. 정확한 학년별 진학률이나 졸업률은 저도 정확히는 모르지만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올라가고 졸업하는 것 같아요. 제출하라는 과제 시간 잘 맞춰서 제출하고 열심히 만 한다면 걱정 안 해도 될 거 같아요!



6. University College London 오퍼를 받기까지, 어떻게 공부하셨나요? 공부하는데 좋은 팁 같은 것이 있을까요?


저는 글래스고에 살았어서 Scottish Advanced Highers와 Scottish Highers 시험을 봤어요. 학교에서 중간 중간 시험 볼 때 공부해서 좋은 성적 받을 수 있도록 노력했고 최종 시험 3개월 전부터는 거의 밥 먹는 시간, 자는 시간, 운동하는 시간 외에 하루 종일 공부했던 거 같아요!


제가 드릴 수 있는 가장 좋은 팁은 기출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보라고 이야기 하고 싶어요. 개념을 이해하고 외우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 막판에 기출문제를 푸는 친구들을 여럿 봤는데 사실 시험의 패턴은 기출문제에서 찾을 수 있어요. 분명 반복되는 패턴이 있고 자주 출제되는 비슷한 문제 혹은 유형들도 있을 테니 기출문제 많이 풀어 보세요!



7. Management Science 전공으로 졸업 후, 가능한 future career를 설명해주세요.


사실 경영이다 보니 여러 분야로 진출 가능하고 하나의 정해진 career가 존재하지는 않아요, consulting firm, finance, data analyst, IT company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 가능합니다!



8. University College London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특별히 해주고 싶은 학업적 조언이 있다면?


영국 UCL대학은 경쟁률이 높은 편이에요. 저희 과만 해도 22:1이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높은 성적을 받는 것이 유리하게 작용할 거 같아요. 시험 보기 전까지 모든 것을 다 안다고 생각하지 말고 끝까지 한 글자라도 더 보기를 주전해요. 

또한 공부 외에 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하기를 추천해요. Personal Statement를 쓸 때 영국 UCL대학이 관심 가질만한 내용을 충분히 써줄수록 유리하기 때문이에요. 중요한 것은 전공과 관련된 큰 활동이 꼭 들어가야 한다는 점이에요. 그 외의 활동들도 적고 싶다면 전공과 잘 녹여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저는 European Championship에서 spectator service로 봉사 활동을 했었는데 사실 제 과와 큰 관련이 없어요, 그런데 여기서 communication의 중요성과 방법에 대해 배웠고 이게 경영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영국 UCL대학에서 이에 대해 더 배우고 싶다, 이런 식으로 연결 지어 적었어요! 그리고 진학하고 싶은 과와 관련 있는 과목을 더욱 열심히 공부하고 personal statement 쓸 때 이 과목을 강조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 같아요! 공부하느라 힘들겠지만 열심히 해서 꼭 University College London 합격 하기를 바랍니다!



영국 유학 전문 유학원

UKEN 유켄영국유학



수정 삭제 목록

글 등록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무료상담신청 icon

상담신청

02.2052.1221 평 일09:30 ~ 18:30 (점심시간 12:30~13:30) * 토요일, 주중 야간상담 예약 가능
희망 상담 일시
알게된 경로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