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후기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가장 바람직하고
현실적인 길을 제시하는 것이 유켄의 가장 큰 자랑입니다

유학 후기
더럼대학교 파운데이션 과정 유학 후기 (Durham University)

2020.07.17

조회수
398

Durham University

Business, Economics, Accounting and Finance International Foundation

 

 

 

1. 왜 영국유학을 결심하게 되었나요?

​사실 저는 한국에서 고등학교까지 미술을 하던 학생이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졸업 후 시간과 마음의 여유가 생기고 자신을 스스로 돌아볼 수 있게 되었을 때, 저 스스로가 미술 말고 다른 길을 가고 싶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간의 적성검사를 통해 알게 된 제 성향과 평소 관심도를 고려해봤을 때 제가 상경계열에 관심이 깊다는 것을 인지했고, 새로운 다양한 경험을 해 볼 수 있다는 점과 미래에 보다 폭넓은 상황들을 고려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유학을 결정했습니다. 그 후 영국이 가장 합리적이고 심도 있는 공부를 하기에 적합한 국가라고 생각되어, 영국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영국 드라마나, 영화, 영국 밴드 등 평소 관심사들도 영국이 매력적인 국가라고 느껴지는 것에 크게 영향을 끼친 것 같습니다 :-)

 

2. 왜 더럼대학교 파운데이션 과정으로 지원을 하게 되었나요?

처음에는 저도 ‘더럼대’라는 이름이 너무 생소해, 한국에서 비교적 잘 알려진 맨체스터나 다른 대학교 파운데이션을 알아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영국에서 공부하고 온 주변 사람들의 영국 현지에서 ‘더럼대학교’에 대한 명성과 평가에 관한 이야기를 직접 듣고, 직접 찾아보며 더럼 대학교가 굉장히 역사도 깊고 명성도 높은 명문대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college시스템, 학교 분위기, 조용하면서도 풍경이 예쁜 더럼이라는 지역이 시끌벅적한 도시를 싫어하는 저에게는 굉장히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최종 결정을 할 때에는 망설임 없이 더럼 파운데이션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3. 학교 수업에서는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코로나상황으로 온라인수업으로도 진행이 되었을 텐데 온라인 수업방식(라이브or녹음영상), 과제제출, 시험, 출석체크 등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선생님들께서 처음 수업을 진행하시기 전에 에이 레벨 과정을 9개월 동안 압축시켜 놓은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실제로 선생님들께서 수업 자료를 만드실 때도, 대부분 에이 레벨 교과서들을 참고하셨다며 레퍼런스로 달아주셨습니다. Accounting and Finance 같은 경우에는 9개월 동안 Academic Practice for Business(APB), Core foundation maths, Extended Research for Business(ER), Foundation of Statistics, Foundation of Business, Further Maths for Finance, Studying Social Life for Business(SSL), Academic English Skills(AES) 총 8개의 모듈을 배웠습니다.

저는 9월 학생이라 텀2 시험 기간에 코로나가 영국에서도 심각하게 여겨지기 시작할 시기였는데, AES와 Statistics 시험까지 다 끝내고 마지막 Foundation of Business 필기시험을 30분 앞둔 당일 날 시험이 취소되어 굉장히 속상했었던 기억이 납니다ㅎㅎ. 이렇게 취소가 된 비즈니스 시험은 텀3에 에세이 과제로 대체되었는데, 시험보다 에세이에 자신이 없는 친구들이 굉장히 걱정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 원래 비즈니스 필기시험은 객관식과 짧은 에세이, 두 파트로 나누어져 있어서 비교적 점수를 받기 쉬운 객관식으로 점수를 많이 받는 전략을 세웠던 친구들이 많았는데, 갑작스레 전체 에세이 형식으로 대체되어 실제로도 점수가 생각보다 좋지 않아 진학을 걱정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 때문에 파운데이션을 가기 전에도 만약을 대비해 꾸준히 에세이 쓰는 연습을 많이 하고, 가서도 선생님들께서 주는 피드백이나 각각 과목의 선생님들이 어떤 방향의 과제에 높은 점수를 주는지 분석을 꾸준히 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받으실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

 

텀3에 진행된 온라인 수업은 주로 Microsoft Teams로 진행되었고, 각각 과목의 선생님들이 수업이 있기 며칠 전부터 이메일로 꾸준히 공지해 주셨습니다. 그날 한 온라인 수업은 선생님들께서 통녹화를 하시고 웹사이트에 올려 주셨기 때문에, 수업을 놓친 학생들도 들을 수 있도록 해주셨습니다. 출석 체크 역시 웹사이트에 따로 출석체크란을 만들어, 그 날 출석했다고 체크만 하면 인정이 되는 간단한 방식이었습니다.

과제는 에세이 같은 경우에는 평소와 같았고,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필기시험들은 에세이로 대체가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 수학이 가장 많이 바뀌었는데 시험을 두 파트로 나누어 시험 날짜도 다르게 조정하였고, Part A는 Math investigation, Part B는 평소 시험처럼 문제풀이 형식이었습니다. Part A- Math Investigation 같은 경우는 평소 문제풀이와 다른 방식의 시험이라, 실제로 주변에도 PartB 점수는 90% 이상으로 높은데 Part A에서 40%를 겨우 넘거나 fail 해서 재시험을 치르는 친구들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상황임을 감안하여 선생님들께서 학생들이 열심히 한 흔적이 과제에 보이면, 점수를 평소보다 더 높게 주셨다고 느꼈기 때문에 본인이 꾸준히 열심히 한다면 많은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4. 더럼대학교 파운데이션에서 국제학생들을 위해 어떤 도움이 있을까요? 특별한 서포트를 받으신 경험이 있으시다면 이야기해주세요.

특별한 부서나 그런 곳에서 도움을 받은 기억은 없지만, 전반적으로 저희가 국제 학생임을 고려해 많이 배려해 주신다고 느꼈습니다. 예를 들면, 에세이 과제를 할 때 방향이 잘 잡히지 않아 비즈니스 선생님께 조언을 구했는데, 피드백을 해주심과 동시에 자연스럽지 않은 영어도 고쳐주시곤 해서 에세이에 대한 피드백과 영어 공부도 같이 얻어가는 느낌이었습니다. 실제로 이런 부분 덕분에 첫 학기에 처음 쓴 에세이와 마지막 학기에 제출한 에세이를 비교해 보면, 점수가 많이 오른 만큼 실제로 라이팅 실력이 많이 향상된 게 한눈에 보였습니다 :)

 

 

5. 더럼 지역에 대해 안내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더럼은 잉글랜드 북동부에 있는 도시로 자연과 역사가 깊은 건물들이 어우러져 동화 속에 나올 법한 예쁜 곳입니다 :D! 특히 더럼 성과 더럼 대성당 부근을 걸어보면 정말 환상적이에요. 더럼 대성당 복도는 또 해리포터 촬영지로도 유명하다고 들었습니다! 해리포터를 정말 좋아하는 저에게는 언제 가도 행복한 곳이에요. 앞서 언급했듯이, 저는 시끌벅적 한 도시 분위기를 싫어하는 편이라 저랑 비슷한 성향을 지닌 분들은 정말 마음에 들어 하실 것이라고 장담합니다. 또 작은 도시라 아시안 마켓이나, 중국 마켓들이 없을 줄 알았는데, 여럿 있어서 굉장히 좋았습니다.

파운데이션을 했던 곳은 더럼에서 버스를 타고 1시간 정도 거리에 있는 Stockton-on-Tees라는 곳인데, 여기는 정말 공부하기에 최적화된 주변 환경이 조성되어있어서 개인적으로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걸어서 10~15분 거리에 시장과 마트가 있어서 생활하기에도 불편하다고 느껴지지는 않았고, 기차역도 걸어서 5-10분 정도 거리에 있어, 방학 때 친구들과 다른 지역으로 여행도 자주 갔었습니다 :-)! 때문에 공부할 때에는 딱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고, 머리를 식힐 때는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것이 수월한 위치에 있어서 가끔 너무 심심한 것을 빼면 상당히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코로나 때문에 어디에도 갈 수 없었던 마지막 학기 3개월가량은 정말 너무 심심하고 우울하긴 했습니다.

 

 

6. 파운데이션 생활하면서 기숙사 생활은 어땠나요? 

(+식사, 청소, 빨래 등 생활면에서 어떻게 지냈는지 궁금합니다)

식사 같은 경우는 텀1에는 식당에서 아침, 저녁을 먹는 catering을 신청해서 해결하였었는데, 개인적으로 음식 간이 전체적으로 너무 센 거 같아서 텀2부터는 직접 만들어 해결했습니다. 처음에는 번거로울 까봐 걱정했는데, 지정시간에만 식사를 해결해야 하고 과제 하느라 바빠 식당에 가지 못하는 날에는 돈 낭비 같다는 catering의 단점이 더욱 번거로웠기에 개인적으로 굉장히 만족했습니다. 급할 때에는 간단한 시리얼 같은 것으로 해결할 수도 있고, 매일 본인이 편한 시간대에 요리를 하면 되니까 오히려 시간도 더 아낄 수 있었고 여러모로 장점이 더욱 컸습니다!

저는 기숙사를 학교에서 가까운 Endeavour Court를 선택했는데, 수업 듣는 건물과 가까워서 굉장히 편리했습니다. 처음에는 신식 건물인 Rialto가 끌렸었는데, Endeavour는 10시 수업이라면 9시 55분에 나가도 지각을 하지 않는 반면, Rialto 친구들은 그보다 훨씬 전에 걸어와야 했기 때문에 시간 효율성에서도, 편리성에서도 훨씬 이점이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또 Welfare team 건물이나, 택배 받는 곳과 빨래하는 곳이 있는 Porters’ lodge도 걸어서 2분 내외에 있어, 꼭 신식 건물이 아니어도 상관없다 하시는 분들은 Endeavour Court를 강추합니다 :) 하지만 Rialto보다 방크기는 훨씬 더 작으니, 작은 방이 처음에는 굉장히 답답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대신 방이 작아서 그런지, 청소하기에는 굉장히 편리했습니다! 화장실 청소도 3주 정도에 한번씩 기숙사 담당 청소부 아주머니께서 해 주셔서 편리했습니다 :>

빨래 같은 경우에는 학교에서 충전을 할 수 있는 빨래 카드를 주는데, 설명서에 나와 있는 대로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top-up을 하기만 하면 다인지라 간단하고 편리했습니다. 다만 가끔 충전을 했는데도 top-up코드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었는데, 그럴 때에는 고객센터로 전화하면 바로바로 해결할 수 있었기 때문에 다소 불편하기는 하지만 나쁘지는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7. 이것만은 정말 좋다! 더럼대학교 파운데이션 진학을 고민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코멘트가 있다면?

열심히 하기만 하면 영국 상위권 명문 대학교인 더럼 대학교 입학이 보장이 된다는 점이 가장 큰 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럼이라는 대학교가 정말 좋아서 굉장히 열심히 하는 친구들도 많았고, 이런 친구들을 보면서 같이 노력하고 공부하는 과정에서 제 스스로도 한단계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에세이, 세미나, 그룹 발표 등을 경험해보면서 대학에 들어가기 전에 어떻게 하면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지 고민하고 연습해 보는 과정들도 너무나 값지다고 생각합니다. 절대 평가이기 때문에 온전히 스스로의 실력 향상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점도 굉장한 이점이구요 :) 얻은 것도, 배운 것도 굉장히 많았던 뜻 깊은 9개월이었다 자부할 수 있습니다!

8. UKEN 담당 매니저에게 한마디! ^^

사실 UKEN에 오기 전까지 저를 학생이 아닌, 그저 본인들의 물질적 이득으로만 여기는 유학원들이 너무 많아서 너무 지치고 힘이 들었었는데, 이게 다 UKEN에서 최윤정 매니저님을 뵙기 위함이었던 것 같습니다! 더럼 파운데이션에 가기 전에도 하나하나 꼼꼼히 신경을 많이 써 주시고, 파운데이션 과정 중에도 안부를 묻고 신경을 써 주셔서 굉장히 감사했습니다 :D 특히 코로나때문에 마지막 학기 시작 전에 마음도 많이 흔들리고 걱정도 많았는데, 바로 전화해주시고 학교측 입장, 현재 정확한 상황 등을 설명해주시면서 진정시켜 주셨을 때는 정말 감동이었습니다. 더럼 대학교에 이제 입학하고, 졸업하고도 계속 찾아 뵙고 싶은 친언니 같은 최윤정 매니저님 :> ❤❤ 감사합니다!

 

 


영국 학위과정 전문 유학원
UKEN 유켄영국유학

수정 삭제 목록

글 등록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무료상담신청 icon

상담신청

02.2052.1221 평 일09:30 ~ 18:30 (점심시간 12:30~13:30) * 토요일, 주중 야간상담 예약 가능
희망 상담 일시
알게된 경로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