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조기유학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가장 바람직하고
현실적인 길을 제시하는 것이 유켄의 가장 큰 자랑입니다

조기 유학
영국으로 조기 유학을 떠나는 이유

1,0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전통 사립 학교부터 연구 중심의 깊은 고찰을 기본으로 가르치는 대학까지, 영국 교육의 우수성은 오래전부터 전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다.
대학 입학 전부터 탄탄한 기본 실력을 갖추어 전문성을 다지고, 다양한 문화를 수용하여 글로벌한 자세를 함양하고 싶은 학생들은 영국을 최적의 유학지로 선택해 왔다. 따라서 공부에 대한 의지가 강하고 독립적일 뿐만 아니라 색다른 문화를 즐길 준비가 되어 있는 학생이라면, 조기 유학은 이미 반 이상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영국 조기 유학의 입학 절차는 비교적 간단하고 유연하여 빠르게 유학 준비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부분의 미국 사립 학교 입학 절차에는 SSAT, TOEFL, 인터뷰가 포함되어 있고 지원서 제출 마감일도 엄격하게 지키기 때문에, 1~2년 전부터 유학 준비를 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영국 사립 학교는 자체 입학 테스트와 인터뷰로 입학 절차를 간소하게 진행하기 때문에, 유학을 결정한 후 2-3개월 만에 비자까지 받고 영국으로 떠나는 것이 가능하다. 물론 이튼, 해로우, 웨스트민스터, 윈체스터, 위콤애비처럼 입학 절차나 입학 시험이 까다로운 학교도 있다. 예를 들어, 9학년 (만 13세) 입학 대기자 명단에 들기 위해 만 10세부터 등록해야 하는 학교도 있고, 학교 자체 시험이 아닌 UKiset과 같은 스탠다드 입학 시험을 요구하는 학교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영국 사립 학교들의 입학 절차는 비슷한 수준의 미국 사립 학교들보다 유연하고 간소하여 입학 전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영국 조기 유학 입학 시기

영국 사립 학교는 7학년 (여학생일 경우), 9학년, 12학년에서 신입생들을 받고 있으며, 학생의 나이, 학업 정도, 입학 시험의 결과에 따라 입학 학년을 결정한다.
영국 대학 진학까지 바라보고 있는 국제 학생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입학 시기는 9학년 (만 13세)이다. 기초 실력이 갖춰진 학생이고 10학년에 자리가 있다면 10학년 입학도 가능하다.

학제 비교
나이 영국 학년 레벨 국가 시험 우리나라
만 14-15세 Year 10 Secondary GCSE 중학교 3학년
만 15-16세 Year 11 고등학교 1학년
만 16-17세 Year 12 Further Education A Level 고등학교 2학년
만 17-18세 Year 13 고등학교 3학년 
영국 학교 선택에 대한 조언

일반적으로 한국 학생들은 비자를 지원해 줄 수 있고 기숙사를 제공하는 사립 학교로 진학을 한다. 하지만 영국의 초등, 중등 교육 기관은 지역마다, 학교마다 그 성격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학교가 나에게 가장 맞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를 선정할 때 학생과 학부모가 고려해야 하는 대표적인 사항들은, 학교 순위와 교과목, 국제학생 비율, 체계적인 방과 후 활동 프로그램, 학교 시설 및 기숙사 등의 규모와 분위기, 학비, 공항과의 거리 등이 있다.

중학교 1학년을 마쳤거나 공부 중인 학생들은 아직 어리기 때문에 대입 준비 전에 어떤 과목을 잘 하는지, 흥미가 있는지 등을 탐색해 볼 시간을 충분히 가지는 것이 좋다. 따라서 9학년이나 그 이전 학년으로 영국 유학을 고려하는 학생들에게 전통 보딩 스쿨을 추천한다. 보딩 스쿨에서는 또래의 영국인 학생들, 국제 학생들과 함께 어울리며 소속감을 형성하고 협동심, 리더십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누릴 수 있는데, 이는 자아를 형성하기 시작하는 어린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과정이기도 하다. 게다가 전통 보딩 스쿨은 학생들이 깊이 있는 사고와 넓은 시야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학업 외에도 운동, 음악, 드라마, 예술 등 다양한 교과 외 활동을 체계적으로 제공한다. 실제로 전세계의 명문 대학들과 회사들은 균형 있는 과외 활동과 학업으로 다방면에 재능을 다진 인재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영국의 최상위권 대학교나 의대, 치대, 수의대, 법대 등을 목표로 전략적인 대입을 준비하고 싶은 학생들은 튜토리얼 칼리지 또는 식스폼 칼리지를 추천한다. 영국 대학 입시에 가장 중요한 A Level 과정과 GCSE 과정을 8인 이하의 소규모로 편성된 반에서 전문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특히 GCSE, A Level 성적 결과가 뛰어난 칼리지들은 보통 옥스브릿지 진학반, 의대 진학반 등 희망 전공 맞춤형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어, 전략적인 대입을 준비하는 학생에게 유리하다.

반면, GCSE와 A Level을 주로 가르치면서 IB, BTEC, 파운데이션 과정 등 국제학생의 니즈에 맞추어 다양한 교과정을 제공하는 칼리지도 있다. 국제 학생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기 때문에, 정규 과정이 시작하기 전에 사전 영어 과정을 운영하기도 하고, 정규 과정 중간에 영어 수업을 많이 배치하여 학생들의 영어 실력 향상에 많은 지원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나라마다 교육시스템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영국 학제로 편입하는 국제 학생들의 상황과 나이를 고려하여 18개월 코스, 1년 코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현재보다 한 두 단계 실력을 끌어 올려 더 좋은 대학교 입학을 기대하는 국제 학생들에게 가장 적합하다.

어린 나이에 처음으로 유학을 떠나고자 하는 학생들은 본격적인 유학을 결정하기 1-2년 전에 섬머 스쿨을 통해 미리 영국 기숙 학교에 적응해 보는 훈련 기간을 거쳐볼 수도 있다. 섬머 스쿨에서 영어로 수업을 듣고 공부하는 방법을 익혀보고, 외국인 친구를 사귀는 연습을 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영국 중고등학교 학사 일정

영국 학교는 9월부터 다음 해 7월까지를 한 학년으로 규정하고, 1년에 3학기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가을학기 크리스마스 방학 봄학기 부활절 방학 여름학기
9월 ~ 12월 초 4주 1월 초 ~ 3월 말 3주-4주 4월 중순 ~ 7월 초

또, 매 학기 중간마다 Half-term이라고 불리는 10일 내외의 짧은 휴가와, Exeat이라고 부르는 기숙사를 잠시 비워야 하는 주말이 있다.

영국 조기 유학 비용

영국 학교는 9월부터 다음 해 7월까지를 한 학년으로 규정하고, 1년에 3학기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전통 보딩 스쿨 칼리지 (식스폼, 튜토리얼, 국제학교 등)
학비+기숙사비/년 GBP 33,000~48,600 (약 5,015~7,400만원) GBP 40,160~ 51,150 (약 6,130~7,773만원)
그 외 비용 지원비, 디파짓, 교복, 개인교습, 악기/운동기구 등 지원비, 디파짓, 식사, 세탁, 기숙사 청소비, 개인/추가교습비 등
가디언*

별도로 계약해야 하며, 1년 단위의 계약비가 발생

Exeat, Half-term, Break 때 가디언 집에 머무름

학기 말에 가디언 서비스 비용 지불

가디언 역할을 수행하는 칼리지도 있음

그렇지 않은 경우, 전통 보딩 스쿨로 진학하는 학생들처럼 가디언 서비스를 이용해야 함

*가디언 비용은 회사마다, 서비스마다 다르며, 보통 1년 단위로 계약하고 최소 300만원에서 최대 1000만원까지 다양하다.

영국 조기 유학 절차

학교, 학년 등 세부 사항 선정을 위한 상세 상담 *입학을 희망하는 해의 전년도 9월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01
지원서 작성
02
입학 시험

*대개 영어와 수학 시험이지만, 학교마다 다르게 요청할 수 있음

03
인터뷰
04
입학 허가서 수령 & 디파짓 송금
05
가디언 선정
06
비자 신청
07
출국
   
+무료상담신청 icon

상담신청

02.2052.1221 평 일09:30 ~ 18:30 (점심시간 12:30~13:30) * 토요일, 주중 야간상담 예약 가능
희망 상담 일시
알게된 경로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