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가장 바람직하고
현실적인 길을 제시하는 것이 유켄의 가장 큰 자랑입니다

블로그
[영국 법대 유학] 영국에서 변호사가 되는 법!

2018.07.25

조회수
3,411
안녕하세요 UKEN 유켄영국유학 입니다.
오늘은 영국 법학 학위 취득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려 합니다.



1.   영국 법대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

2011년 한-EU FTA가 발효된 후, 많은 외국 로펌이 한국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세계 100대 로펌 중 90% 이상이 영국과 미국에 본거지를 
두고 있는 만큼, 미국/영국의 법학 학위를 취득하려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어요. 현재 한국 법률 시장에 공급된 인력들은 대부분 미국에서 법학 학위를 받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영국에서 학위를 취득한 사람은 상당히 드물어서, 영국 로펌 뿐 아니라 영국 법을 알아야만 하는 직업들이 늘어나면서 영국 법 학위 소지자에 대한 수요가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영국에서 변호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기본적으로는 영국에서 법대에서 법학 학위 LLB를 받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영국에서 LLB를 취득한 법학 학부 졸업생은 
CPE (1차 변호사 시험)을 면제 받아서, 졸업 후 바로 변호사 견습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사무 변호사를 희망할 경우, 1년동안의 LPC 사무 변호사 실습 과정 완료 후, 로펌과 training contract(2년)을 맺고 연수생의 신분으로 의무 
연수 교육 과정을 완료해야 합니다. 
 
법정 변호사를 희망할 경우  1년동안의 BPTC 법률 실습 과정을 마친 뒤, 6개월 동안 시니어의 업무를 보조하고, 다른 6개월 동안은 법정에서 보좌하는 역할을 하는 등, 총 1년동안 견습과정을 완료해야 합니다.

비전공자 (영국에서 법학부를 졸업하지 않은 경우)들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영국 외에서 받은 법학 학위 소지자는 1년 과정의 GDL을 이수하거나, 아예 법학 학위가 없는 학생들은 LLB를 2년에 끝낼 수 있는 Fast track을 수료해야 한다. 그래야 CPE (1차 변호사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그게 아니라면, CPE를 공부하여 통과하면 되겠지요. 근데… 홀로 이 CPE 공부하는게 많이 어려워서, 학생들은 대부분 GDL이나 LLB fast track을 수료합니다.
 
 
 
3.   국제 학생들이 생각해 볼 만한 학교?!
 
많은 명망있는 영국 대학교들이 법대를 가지고 있고, 많은 학생들을 배출하고 있지만 영국에서 활동하는 변호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국제 학생들은 University of Sheffield가 가장 좋은 것 같아요.
 
셰필드 대학교는 러셀 그룹 대학 중 유일하게 GDL과 LPC (사무 변호사 실습 과정) 1년 코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LPC provider로 셰필드 대학교를 1순위로 지정하면 guaranteed place를 확보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그러니까 “나는 영국이 아니라 한국이나 외국에서 법대를 나왔지만, 영국에서 변호사가 되기를 희망한다!” 하는 분들에게는, GDL 수업 후 LPC까지 한큐에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옵션이 되는 것이지요.



영국 법대 입학을 희망하신다면
유켄으로 문의주세요 :)

영국 학위 과정 전문
UKEN 유켄영국유학
02 2052 1221
목록
+무료상담신청 icon

상담신청

02.2052.1221 평 일09:30 ~ 18:30 (점심시간 12:30~13:30) * 토요일, 주중 야간상담 예약 가능
희망 상담 일시
알게된 경로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