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 열지않음   [닫기] 

커뮤니티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가장 바람직하고
현실적인 길을 제시하는 것이 유켄의 가장 큰 자랑입니다

영국 대학교 소식
A-Level 과정을 통한 영국의 명문대학 진학 방법

2009.04.06

조회수
10,455
<내일신문>
 
A-Level 과정을 통한 영국의 명문대학 진학 방법
 
유켄 교육컨설팅 길현정 원장
 
영국 대학 진학을 위한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A-Level (영국의 수능)로 학생 본인이 대학에서 희망하는 전공과 관련한 두 세 개의 과목을 공부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2년의 기간이 소요된다. 또 하나는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과정인데 국제적인 대학 입학자격으로 영국을 포함한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의 대학으로 진학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마지막으로는 대학이나 고등교육기관에 바로 진학할 수 없는 학생들, 특히 유학생들을 위해 마련된 1년 과정의 학부예비과정, 즉 파운데이션이다.
 
우리나라와는 달리 영국 학생들은 의무 교육이 끝나는 16세에 중등교육 수료고사인 GCSE를 마친 뒤 진로를 결정하게 된다. 참고로 GCSE의 경우 학생들은 2년 동안 6과목에서 10과목을 선택하여 공부한 뒤 시험을 치르게 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중학교 3학년을 마친 학생이라면 증학교 졸업자격 시험에 해당하는 이 GCSE과정을 꼭 필요로 하지 않지만 옥스포드, 캠브리지 대학교나 의대에 지원하는 경우에는 GCSE성적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 바란다.
 
GCSE를 마친 학생들의 진로는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즉 실용적인 기술이나 직업과 관련된 과정을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직업 교육 컬리지로 진학하여 본인의 적성에 맞는 기술 등 직업교육 과정을 통해 실무중심의 직업 교육을 받으면서 취업을 준비하는 경우이며,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의 경우 대학입학시험 준비과정인 A-Level (또는 Sixth Form이라고 한다)과정을 시작하게 되는데 이 과정은 본인이 다니던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이 시험만을 전문적으로 준비해주는 학교인 Six Form 컬리지나 Tutorial컬리지에도 이루어진다. 이들 학교는 사립학교 보다는 과목 선택이나 규율면에서 자율적이며 비교적 학생수가 적고 전문적이며 다양한 과목이 제공됨과 동시에 철저한 진학관리가 이루어 진다는 장점이 있다.
 
A-Level은 2년의 아카데믹 과정으로 1년차인 AS과정, 2년차인 A2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AS (Advanced Supplementary Level)과정은 학생들에게 조금 더 광범위한 교과 선택을 장려하기 위하여 1989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과정으로 4-5개 과목을 선택하여 공부하며 1년이 끝날 무렵 AS시험을 치르게 된다. 이 시험 결과는 A-Level 시험 결과의 50%에 해당하는 가중치를 가지고 있으므로 2개의 AS레벨 과목이 1개의 A-Level 과목이 동일한 것으로 인정하고 있다. 이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영국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2-3개의 A-Level과목에만 학생들이 집중하게 되는 불합리성을 보완하여 보다 다양한 학문에의 접근을 유도하기 위하여 도입된 시험으로 최근에는 많은 대학들이 의무적으로 AS-Level과목의 시험을 규정해 놓고 있다.
 
2년차 과정인 A2 과정은 4-5개 과목 중 성적이 우수한 3-4개 과목 (이 과목들은 본인이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의 전공학과에서 요구하는 과목)을 더욱 더 깊이 있게 집중적 공부하여 주로 5월-6월에 과목에 따라서 나누어 치루게 된다. 시험은 모두 주관식으로 우리나라 대학 1학년 정도의 수준이며 논술형으로 출제된다. 이 두개의 시험 즉 AS와 A2의 성적의 합산이 최종 A-Level의 결과가 되며 성적은 A-E까지의 등급이 나뉘게 된다. 일반적으로 3개 이상의 과목을 합격 (패스)하고 해당 대학에서 요구하는 합격 최저점을 통과하면 희망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 대학은 동시에 5개까지 지원 가능하나 옥스포드와 캠브리지 대학은 이 시험결과와 함께 자체 시행하는 입학시험과 인터뷰를 거쳐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게 된다.
 
성공적인 A-Level 과정 진학을 위한 조언
 
첫째, A-Level 과목 선택이 중요하다. 개별 과목의 수준이 비교적 높기 때문에 학생의 능력을 충분히 고려해야 함과 동시에 이 들 과목이 결국 대학 전공선택의 기초 과목이 되기 때문이다.
 
둘째, A-Level은 대학 전공에 관련된 3-4과목만 선택하여 집중적이고 심도 있게 공부해야 하는 과정이므로 영어가 부족한 학생은 영어 실력을 충분히 쌓아야 한다.
 
셋째, 한국에서 수학과 과학영역 1-2과목 성적이 좋은 학생은 A-Level을 통해 영국 명문 대학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A-Level에서 수학과 과학 과목은 대부분의 전공영역에서 필수과목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이 과목들에 성적이 좋았던 학생들은 A-Level에서 높은 점수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17세 이후 (고등학교 1-2학년)에 A-Level 과정에 들어가고자 한다면 사립학교 보다는 입시전문 컬리지인 Six Form 컬리지나 Tutorial 컬리지 중에서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학생의 학업의 적응력, 성적향상 및 대학진학에 훨씬 좋다.
 
인구 당 노벨상 수상자 세계 1위,  세계 100대 명문대학 중 19개의 명문 대학을 가지고 있는 나라 영국,  미국 학생들이 제일 많이 유학 가는 나라 영국, 학비와 생활비가 미국 보다 경제적인 나라 영국, 수 세기에 걸쳐 검증된 세계적인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고 학위 취득 후 취업의 길도 용이 하게 비자법도 바꾼 영국. 이제 유럽의 한 중심에서 수학할 수 있는 영국 명문 대학으로 가는 길은 그 어느 때보다도 어렵지 않고 실용적이다.
목록
+무료상담신청 icon

상담신청

02.2052.1221 평 일09:30 ~ 18:30 (점심시간 12:30~13:30) * 토요일, 주중 야간상담 예약 가능
희망 상담 일시
알게된 경로
자동등록방지